광명시민이 바라는 3기 신도시는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첨단자족도시'
상태바
광명시민이 바라는 3기 신도시는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첨단자족도시'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4.2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민들,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 운영 통해 3기 신도시 비전 도출
맞춤교육, 재생에너지, 산학연계, 건축경관, 대중교통 등 5대 전략 마련
3기 신도시 지구계획 수립 시 의견 반영되도록 국토부, LH에 6월 중 전달
박승원 광명시장 "적극적인 시민참여로 시민이 원하고 공감하는 미래상 수립"
광명시민들이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 활동을 통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비전과 전략을 정하고 이를 지난 22일 광명시에 전달했다. (사진=광명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광명시민들이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 활동을 통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비전과 전략을 정하고 이를 지난 22일 광명시에 전달했다. (사진=광명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광명시민들이 바라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미래상으로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첨단자족도시'를 제시했다. 

광명시는 시민들이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 활동을 통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비전과 전략을 정하고 시에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은 공무원, 전문가 중심의 도시계획 체계에서 벗어나 시민 참여형 신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협치를 실현하자는 취지로 지난 3월 4일 출범했다. 

시민계획단에는 20대부터 7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과 회사원, 사업가, 시민단체, 교수 등 전문가, 주부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시민 65명이 참여했다. 거주지역도 동별로 균형 있게 선정됐다.

이들은 사회문화·환경안전·경제산업·도시주택·교통 등 5개 분과를 구성해 약 2개월간 5차례 회의를 했다. 여기서 광명시 현안 진단, 과제 도출, 분임 토의, 성과 발표 및 공유 등 3기 신도시 추진전략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시에 따르면 시민계획단 위원들은 회의 과정에서 "중앙정부 주도의 단순 주거 위주의 개발이 아닌 광명시만의 특색있는 도시환경이 필요하다" "인구감소와 일자리 부족, 탄소중립 등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교통, 문화, 환경, 교육 등 미래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해야 한다" 등 디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광명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날카롭게 짚어냈다. 

시민계획단은 5차례에 걸친 회의와 위원 투표를 거쳐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첨단자족신도시'라는 비전을 도출하고 정책 분야별 5대 핵심 전략도 제안했다. 

5대 전략은 ▲폭넓은 맞춤교육도시 ▲재생에너지 활용도시 ▲미래첨단 산학연계도시 ▲디자인이 다양한 건축경관도시 ▲교통약자를 배려하고 이용이 편리한 대중교통도시이다. 

시민계획단이 정한 신도시 미래상과 핵심 전략은 지난 22일 열린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에게 전달됐다.

이 자리에서 박승원 시장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뜻깊은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미래상이 도출됐다"고 평가하고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편리한 교통망, 다양한 미래 인프라를 갖춘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명품자족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중심의 신도시로 거듭나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시민계획단이 세운 비전과 전략을 6월 중 국토부와 LH공사에 전달하고 지구계획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