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국회의원, KTX 광명역세권 교통문제 개선대책 추진
상태바
양기대 국회의원, KTX 광명역세권 교통문제 개선대책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4.24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KTX 광명역 광역교통개선 주민간담회 열어 대책 마련 논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등의 차량유입 급증 예상, 특단대책 필요하다"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가운데)은 지난 23일 광명시 일직동 양지마을회관에서 'KTX 광명역 광역교통개선 주민간담회'를 열어 교통 유입 급증에 따른 대책 마련 등을 논의했다. (사진=양기대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가운데)은 지난 23일 광명시 일직동 양지마을회관에서 'KTX 광명역 광역교통개선 주민간담회'를 열어 교통 유입 급증에 따른 대책 마련 등을 논의했다. (사진=양기대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광명을)이 수도권 교통중심지인 KTX 광명역세권의 각종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양 의원은 24일 "지난 23일 오후 KTX 광명역 주변에 있는 광명시 일직동 양지마을회관에서 'KTX 광명역 광역교통개선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 간담회는 KTX 광명역세권의 각종 교통문제를 개선하는 한편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개발 등으로 KTX 광명역세권에 차량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중장기 대책 마련을 위해 열린 것.

간담회에는 일직동 주민자치회 회장, 양지마을 대표, KTX 광명역세권 3개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 10명의 주민대표들과 김용성 경기도의원, 현충열 광명시의원 등이 참석해 이 지역 교통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

우선 수도권 광역버스의 부족으로 지역주민의 서울 출퇴근이 어렵다는 문제제기에 따라 출퇴근 전세버스 도입, 지하철 1호선과 KTX 광명역 간 셔틀 열차 증차 및 증량 등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일부 주민대표들은 서해안선 일직 JC~ 금천 IC의 정체로 겪는 불편을 거론하며 KTX 광명역세권인 일직동을 거치지 않고 안양천변으로 직결되는 도로의 신설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기아 오토랜드 광명(옛 소하리공장) 안으로 출입하는 대형화물차량이 이 지역을 통과하면서 소음과 분진뿐 아니라 교통정체도 유발하고 있다며 강남순환대로 연결캠프 추가 설치 등의 건의를 하기도 했다.

양기대 의원은 "수도권 교통중심지인 KTX 광명역세권의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울과 다른 지역으로 가는 광역교통개선 대책이 절실하다"며 "주민대표들의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LH, 한국도로공사 등 정부 관계기관과 협의해 종합적인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이어 "특히 향후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개발로 KTX 광명역세권으로의 차량 유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사전에 특단의 교통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