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통안전포럼 ,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나'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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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교통안전포럼 ,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나' 열어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4.25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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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인프라와 안전문화의 현주소 짚어보고 제도적 개선 사항 폭넓게 모색
마을주민 보호구간 법제화·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근절 등 법제도 개선방안 논의
국회 교통안전포럼(대표 윤관석 의원)은 2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열어 우리 사회의 교통안전 인프라와 안전문화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제도적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사진=윤관석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교통안전포럼(대표 윤관석 의원)은 2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열어 우리 사회의 교통안전 인프라와 안전문화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제도적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사진=윤관석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국회 교통안전포럼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25일 국회에서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교통안전 인프라와 안전문화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제도적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포럼 대표를 맡고 있는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해서는 우선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와 더불어 안전운전을 유도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도 충분히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포럼 부대표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교통사고에 취약한 고령자가 많고 과속이 잦은 지방지역 특성을 고려해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교통연구원 임재경 선임연구위원이 '마을주민 보호구간 법제화 방안'에 대해 첫 번째 주제발표를 했다. 

임 선임연구위원은 전체 보행자 사고 대비 지방부에서의 치사율이 1.6~2.7배 높다고 지적하며 지방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마을주민 보호구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선임연구위원은 또 마을주민 보호구간이 현재 상위법 근거 없이 지침에 의거 운영되고 있으나 사업 인지도 개선 및 법적 구속력 확보 등을 위해 도로교통법 등에 법제화하는 방안을 제언했다.

이윤호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본부장은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근절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 본부장은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관련 범칙금 상향 등 제도개선과 더불어 지속적인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다음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이수범 교 가 좌장을 맡아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정부부처와 유관기관 , 언론, 시민단체 등 교통안전 전문가가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을 나눴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토론에서 "위험한 운전습관이나 도로환경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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