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 3일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촛불 행진
상태바
광명시민, 3일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촛불 행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5.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300여 명, 차량기지 이전으로 훼손 위기 산림축 일대 1.6km 행진
광명 이전 백지화 염원 손편지 1000장 작성해 기재부 장관에 전달 예정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시민 의견 들어야… 더이상 일방 밀실 행정 안돼"
광명시민들이 오는 3일 오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를 염원하며 촛불을 들고 거리 행진에 나선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광명시민들이 오는 3일 오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를 염원하며 촛불을 들고 거리 행진에 나선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광명시민들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를 염원하며 촛불을 들고 거리 행진에 나선다. 

2일 광명시에 따르면 광명시민 300여 명은 오는 3일 오후 6시 30분부터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예정지 일대에서 '사업 백지화 염원 촛불 행진'을 벌인다. 

이날 이전 예정지인 밤일마을 주민, 시민단체 회원 등 시민 300여 명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거부 피켓과 촛불을 들고 차량기지 이전으로 인해 훼손 위기에 처한 도덕산 산림축 일대 1.6km를 행진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촛불 행진을 마친 뒤 광명 이전 백지화 염원을 담아 손 편지 1000장을 써서 모형 우체통에 투입하는 퍼포먼스도 벌인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시민들이 쓴 손 편지와 YMCA볍씨학교 어린이들이 작성해서 미리 공대위에 전달한 손 편지를 모아 오는 4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이승호 공동대책위원장은 "정부는 목적과 명분 없는 사업을 18년 동안이나 끌어오면서 광명시민에게 상처와 실망을 줬다"면서 "광명시민 76.2%가 반대하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당장 백지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오는 9일 최상대 기재부 제2차관 주재로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타당성 재조사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애초 3월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발표하려다 광명시와 시민사회의 강력한 반대 여론을 의식해 4월 27일로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연기한 바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5월로 재차 연기하면서 공공 갈등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재부는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당사자인 광명시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데도 광명시의 수차례 참석 요청마저 묵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광명시민의 반대 의사가 명확한 사업을 더이상 일방적 밀실 행정으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