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간편·안전한 지적측량 혁신 본격화
상태바
신속·간편·안전한 지적측량 혁신 본격화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5.1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X공사, 혁신지사 23곳 지정... 현장·내업·서비스 혁신 박차
11일 음성에서 시연회... 드론·GNSS메타버스측량 등 점검
신속·간편·안전한 지적측량 혁신이 본격화된다. LX공사가 5월 11일 충북 음성군에서 개최한 '첨단 지적측량 현장 시연회' 모습. (사진=LX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신속·간편·안전한 지적측량 혁신이 본격화된다. LX공사가 5월 11일 충북 음성군에서 개최한 '첨단 지적측량 현장 시연회' 모습. (사진=LX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공간에서 가능한 지적측량이 현실화된다. 

이에 따라 신속하고(Speedy) 간편하며(Simply) 안전한(Safety) 지적측량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12일 "지난 11일 음성군에서 '첨단 지적측량 현장 시연회'를 개최하고 드론·GNSS·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적서비스가 본격 확산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LX공사는 올해 지적사업본부 내 지적혁신추진단을 별도로 구성했다. LX지적혁신추진단은 '지적측량 혁신 경진대회'에서 발굴된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23개를 혁신지사로 선정해 ①현장 혁신 ②내업(업무 자동화) 혁신 ③고객 서비스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LX공사 김정렬 사장, 국토교통부 유상철 공간정보제도과장, 음성군 박노학 부군수, 충북도청 이헌창 토지정보과장 등은 이날 시연회를 찾아 드론 활용 측량, GNSS를 활용한 1인·다중·AR 지적측량, MMS와 드론을 융·복합한 3D 모델 시연을 통해 지적측량 혁신 계획을 중간 점검했다. 

LX공사는 올해 음성지사 등 전국 23개 혁신지사를 선정해 3인 1팀의 인력 집약적 측량에서 드론·MMS·GNSS를 활용해 데이터·기술 중심의 측량으로 본격 전환한다.  

특히 우리 국토를 가상현실에서 측량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제도화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유상철 공간정보제도과장은 "새롭게 개발된 측량 기술이 현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노학 음성부군수는 "LX공사의 지적측량 혁신 노력이 대국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LX공사 김정렬 사장은 "2년 전 지적측량 혁신경진대회부터 시작된 씨앗이 싹을 틔워 열매를 맺는 것 같다"면서 "천시지리인화(天時地利人和)라는 말이 있듯 지적측량이 도약할 천시와 지리를 갖춘 만큼 기술·제도 개선이 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인화하여 지적측량 혁신이 완성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