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남국 사태는 민주당 도덕성에 대한 파산선고"
상태바
정의당 "김남국 사태는 민주당 도덕성에 대한 파산선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5.1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거래' 김남국 사태 관련해 민주당에 총공세... 김남국 의원 즉각 제명 촉구
"'조국 사태'에 이은 '남국 사태', 민주당 리스크가 한국정치를 위협하고 있다"
이정미, 민주당 스스로 김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최소한의 자정노력 보여야
비리 사태때마나 '검찰'탓, '야당탄압'탓하는 피해자 코스프레에도 비난 쏟아져
배진교 "민주당, 이번 사태를 쇄신 코스프레로 넘어가려 한다면 나락을 맞을 것"
김창인 "윤석열 정권 반민생 정치에 맞서야할 시기에 '민주당 리스크'가 걸림돌"
정의당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제53차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가 '김남국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을 향해 총공세를 펼쳤다. 정의당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그만두고 김남국 으원을 즉각 제명하라고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정의당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제53차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가 '김남국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을 향해 총공세를 펼쳤다. 정의당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그만두고 김남국 으원을 즉각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정의당이 이른바 '김남국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에 총공세를 펼쳤다.

'김남국 사태'는 민주당 도덕성에 대한 파산선고라며 김남국 의원을 즉각 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지도부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당 공식회의에서 정치권을 달구고 있는 '김남국 사태'를 집중 거론하며 "'조국 사태'에 이은 '남국 사태', 민주당 리스크가 한국정치를 위협하고 있다"고 민주당을 향한 공세를 시작했다.

이정미 대표는 "김남국 의원이 민주당 탈당으로 또 한번 국민들을 기만하고 당의 뒤통수를 쳤다"며 김 의원에 대한 엄중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에 대해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해서 조사가 중단된 것은 아니라는 뒷북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며 "민주당 스스로 김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자정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남국 의원도 코인을 하든지 정치를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이미 드러난 내용만 보더라도 김 의원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며 "이제까지처럼 국민들을 만만하게 보지 말라"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또한 "국회도 스스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정의당이 지난주 제안한 코인보유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해 재산신고의 사각지대에 대한 전 국민의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김남국 의원의 민주당 탈당에 대해 '꼼수 탈당·방탄 탈당'에 빗대 비판을 쏟아냈다.

배 원내대표는 '코인사태'의 장본인인 김 의원의 민주당 탈당을 거론하며 "사태를 불법이냐 합법이냐로 호도하고 검찰 기획설로 물타기 하더니 윤리감찰 지시 이틀 만에 탈당으로 정치적 책임에서도 탈주한 것"이라고 했다.

또 국민 여론이 '김남국 사태'애 대해 즉각적이고 엄중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는데도 오락가락한 김 의원의 해명을 지켜보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민주당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배 원내대표는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로 민주당은 도덕적 파산을 선고받았다"며 "김남국 의원의 적반하장과 오락가락 해명 속에 이어진 지도부의 침묵과 일부 인사들의 김남국 감싸기는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다"고 지적했다.

꼬꼬무 의혹 끝에 꾸려진 진상조사단은 뒷북대응이었고 이재명 대표의 윤리감찰 지시는 김남국 의원더러 알아서 꼬리 자르고 나가라는 시그널이 되었을 뿐이라고 했다.

이처럼 비리 사태가 터질 때마나 하나부터 열까지  '검찰' 탓, '야당탄압' 탓으로 돌리는 민주당의 피해자 코스프레에 대해서도 비난이 쏟아졌다.

'검찰의 부당한 수사의 억울한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도와달라.'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받고 있는 노웅래 민주당 의원의 입장.

'검사독재 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 대장동 사건 등 부정부패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받았을 때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입장.

'민심이반을 검찰 기획수사로 바꿀 수 없다.' 돈 봉투 사건으로 수사받고 있는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의 입장.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내겠다.' 수십억원의 코인(가상자산)을 보유하고 거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남국 의원이 지난 14일 민주당을 탈당하며 밝힌 입장.

이처럼 민주당은 2019년 8월 '조국 사태'에서 2023년 5월 '김남국 사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검찰' 탓, ' '야당탄압' 탓으로 돌리며 국민을 둘로 갈라 놓았다. 

이정미 대표는 김남국 의원의 탈당 입장을 언급하며 "역시나 단골메뉴처럼 '부당한 정치 공세'라며 자신의 책임을 일축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당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던 자신의 말을 뒤집고 그가 사랑한다던 당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며 "김남국 코인사건에 대해 한 주가 지나도록 무기력하고 미온적 태도를 보인 민주당에게 돌아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쇄신 코스프레 정도로 적당히 넘어가려 한다면 일단락이 아니라 나락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창인 청년정의당 대표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검찰탓, 야당탄압 핑계"라며 "이쯤되면 '김남국 리스크'가 아니라 '민주당 리스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조국 사태'에 이은 '남국 사태'는 한국정치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무너뜨러고 있다. 각자 교육과 자산 영역에 우리사회 특수계급이 어떻게 편법을 활용하면서 불평등을 강화하고 있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판박이"라며 "게다가 김남국 의원은 조국수호로 국회의원이 돼 코인업자로 몰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징적이기까지 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반민생 정치에 맞서야할 시기에 '민주당 리스크'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남국 사태'는 민주당의 도덕성에 대한 파산 선고나 마찬가지다.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김남국 의원의 '도망탈당'을 눈감아줄 게 아니라 의원직 제명을 결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의당은 민주당에게 국회 차원의 징계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남국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하라는 압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