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요금 인상에 여름철 찜통교실 냉방비 폭탄 예고... 대책 필요
상태바
전기·가스요금 인상에 여름철 찜통교실 냉방비 폭탄 예고... 대책 필요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5.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3월 전국의 학교 전기·가스요금 부담 지난해 대비 34% 폭증
안민석 "학교만이라도 공공요금 할인 혜택 주거나 요금 인상만큼 학교운영비 지원해야"
국회 교육위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16일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3 월 각 학교의 전기 · 가스요금 부담이 지난해 대비 34% 폭증했다며 "학교만이라도 공공요금 할인 혜택을 주거나 공공요금 인상만큼 학교운영비를 충분히 지원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교육위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16일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3 월 각 학교의 전기 · 가스요금 부담이 지난해 대비 34% 폭증했다며 "학교만이라도 공공요금 할인 혜택을 주거나 공공요금 인상만큼 학교운영비를 충분히 지원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정부가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발표한 가운데 다가오는 여름철 학교 찜통교실 냉방비 폭탄에 대한 정부와 교육당국의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16일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전국 교육청 유·초·중·고등학교 1~3월 학교 전기·가스요금 집행 현황'에 따르면 전기·가스요금 부담은 지난해 2087억원에서 올해 2810억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부담이 전기요금 32%, 가스요금 41% 각각 폭증한 것이다.

전기요금 증가율이 가장 큰 지역은 제주로 증가폭이 59%나 됐다. 다음으로 부산 39%, 전북 38%, 세종 37% 순으로 부담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스요금 증가율이 가장 큰 지역은 인천으로 79%였고 울산(76%), 광주(73%), 세종(70%)에서도 가스요금 부담이 7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는 해마나 냉난방비 부담으로 폭염과 한파에 따른 에어컨과 전열기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찜통교실과 냉골교실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전국 교육청은 학교 부담 완화를 위해 학교 운영비 증액을 추진하고 있지만 연이은 정부의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2022년 1~3월, 2023년 1~3월 전국의 각 학교 전기·가스요금 증감 비율 현황. (자료=교육부)copyright 데일리중앙
2022년 1~3월, 2023년 1~3월 전국의 각 학교 전기·가스요금 증감 비율 현황. (자료=교육부)
ⓒ 데일리중앙

안민석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학습권 보장은 국가적인 책무"라면서 "학교 전기·가스요금 예산 지원은 교육의 질로 이어지는 시급한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는 냉난방비 부담으로 사용을 줄이게 되면 여름철 찜통교실, 겨울철 냉골교실 문제가 심각해지고 수업 환경은 나빠진다"며 "학교운영비 중 전기·가스요금 부담 비중이 클수록 다른 예산은 줄어 학교 재정 여건은 악화되고 학교 여건은 나빠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정부와 교육당국이 학교만이라도 공공요금 할인 혜택을 주거나 공공요금 인상만큼 학교운영비를 충분히 지원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