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시의원, 서울시 청년의 '구직 포기 현상' 심각
상태바
김경 시의원, 서울시 청년의 '구직 포기 현상' 심각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5.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할 의욕도 없이 막연히 쉬는 '쉬었음 인구' 발생 원인 분석해야
'구직 포기 청년'에게 다가가는 청년 일자리 정책 필요
"서울시 청년정책 사업 '서울청년 행복 프로젝트' 기획돼야 한다"
김경 서울시의원은 16일 서울시 청년의 '구직 포기 현상'이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구직 포기 청년'에게 다가가는 청년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김경 서울시의원은 16일 서울시 청년의 '구직 포기 현상'이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구직 포기 청년'에게 다가가는 청년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김경 의원은 16일 서울시 청년의 '구직 포기 현상'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경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현재 청년 일자리 문제의 핵심은 청년들의 '구직 포기 현상'"이라며 "청년 일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정적 일자리' 확보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1분기 청년 실업률은 6.7%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으나 4월 기준 청년층 취업자 수는 지속적 즐고 있다.

김경 의원은 "청년층의 실업률이 감소해 청년 실업 문제가 완화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오류"라며 "실제로는 청년 취업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구직 활동을 쉬거나 구직을 포기하는 청년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현상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청년층의 '쉬었음' 인구는 올해 49만7000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4만5000명(9.9%)가 증가했다. 2019년 38만6000명 대비 4년 만에 약 11만명 늘어난 것이다.

'실업자'와 '쉬었음'의 차이는 '구직 활동'의 유무에 따라 구분된다. 

통계청이 조사하는 경제활동인구조사상 실업자는 '조사 대상 주간 수입 있는 일을 하지 않았고 지난 4주간 일자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했던 사람으로서 일자리가 주어지면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이다.

'쉬었음 인구'는 일할 의욕도 없이 막연히 쉬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니 구직 활동도 하지 않는다.

김경 의원은 "청년 일자리 포기 현상을 나타내는 지표인 '구직 단념자'와 비경제활동인구 중 '쉬었음 인구'의 발생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이에 따라 서울시 청년정책 사업인 '서울청년 행복 프로젝트'가 기획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서울시 청년 일자리 정책은 청년취업사관학교, 미래청년일자리 등 15개 사업에 1626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