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및 산하기관, 최근 2년간 종이구입·인쇄비로 100억원 넘게 사용
상태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최근 2년간 종이구입·인쇄비로 100억원 넘게 사용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5.1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소라 서울시의원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야"
이소라 서울시의원은 17일 서울시 및 산한기관에서 최근 2년간 종이 구입과 인쇄비로 100억원 넘게 사용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소라 서울시의원은 17일 서울시 및 산한기관에서 최근 2년간 종이 구입과 인쇄비로 100억원 넘게 사용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서울시 및 산한기관에서 최근 2년간 종이 구입과 인쇄비로 100억원 넘게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탄소 중립을 위해 공공기관부터 일상 업무 및 생활 속 실천이 먼저라는 지적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탄소 중립은 탄소 배출량과 흡수량이 균형을 이뤄 탄소의 순 배출량을 영(0)으로 만드는 상태를 말한다.
 
17일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 민주당 이소라 의원이 서울시에서 받은 답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서울시 및 산하기관은 종이 구입 및 인쇄 관련 비용으로만 100억원 넘게 썼다.

여기에 각종 서류 봉투 등 봉투 제작을 위해 서울시가 약 7억3000여 만원, 서울시 산하기관은 약 1억7600만원을 추가로 사용한 걸로 나타났다.

이에 이소라 의원은 "탄소중립 및 실천을 위해 시민들에게 개인이 아껴 쓰라고 촉구하기 앞서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탄소중립을 위해 실천하고 또 이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이 서울시 및 각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부서별 종이 구입비 및 잉크와 토너 등 구입비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를 보면 △서울시 91개 실국부서의 종이와 잉크토너 등 구입비 약 66억9400만원 △서울시 산하 26개 기관의 종이와 잉크토너 구입비 약 34억4500만원이다.
 
특히 10월부터 12월까지 종이와 잉크·토너 등 구입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 준비에 따른 인쇄 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의회 보고를 위한 봉투와 usb 구입 예산 역시 늘어났다는 지적이다. 

서울시도 몇 차례 '종이없는 사무실 시범실시' 등 관련 사업을 추진했지만 그간 전자기기 활용 능력 및 여건이 낮고 관리자의 관심 부족, 의회의 관행적 보고 문화 등으로 인해 실질적 추진이 어려웠다.

개별 서울시의원에게 제출되는 서울시의 보고용 USB 사진. 개별 봉투 및 USB 안에는 취합된 서류가 아닌 낱개의 서류 및 파일이 하나씩 담겨 있어 보고자료를 빼고 나면 수 십개의 봉투 및 USB들이 버려진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개별 서울시의원에게 제출되는 서울시의 보고용 USB 사진. 개별 봉투 및 USB 안에는 취합된 서류가 아닌 낱개의 서류 및 파일이 하나씩 담겨 있어 보고자료를 빼고 나면 수 십개의 봉투 및 USB들이 버려진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이소라 의원은 "모든 직원과 부서에 스마트기기 보급을 위해 예산확보도 필요하겠지만 보급 전이라도 이미 갖춰진 S드라이브(서울시 운영 웹하드) 시스템 및 모바일 업무 관리를 최대한 활용하면 보고를 위한 1회성 수 십개의 USB 사용이나 봉투 및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예를 들면 보고를 위한 개별 서류들을 다시 개별 봉투에 담지 않고 그대로 제출하거나 보고 파일들을 S드라이브를 활용해 취합한 후 1개의 USB에 담아 제출한다면 최소한 수 십개의 USB는 절약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집행기관 공무원들만의 개별 노력보다는 관리자의 마인드, 관행적인 보고문화의 탈피가 보다 중요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의원은 "탄소중립 실천방법으로 각 민간기관에서는 종이없는 보고회의가 확산중임에도 아직까지 서울시에서는 관행적으로 종이문서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