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세상을 바꾸는 힘은 주민자치에서 나온다"
상태바
박승원 광명시장 "세상을 바꾸는 힘은 주민자치에서 나온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5.1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상반기 신규 통장 직무교육'... 5대 시정방향과 통장 역할 주제로 특강
박 시장 "역량 갖춘 통장이야말로 지역발전의 핵심 자원"...
광명시, 앞으로 워크숍 개최 등 통장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방침
박승원 광명시장은 17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열린 '2023 상반기 신규통장 직무교육' 특강에서 " 세상을 바꾸는 힘은 주민자치에서 나온다"며 통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광명시)copyright 데일리중앙
박승원 광명시장은 17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열린 '2023 상반기 신규통장 직무교육' 특강에서 " 세상을 바꾸는 힘은 주민자치에서 나온다"며 통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광명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17일 "세상을 바꾸는 힘은 주민자치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통장은 마을을 성장시키는 지역활동가'를 주제로 열린 '2023 상반기 신규통장 직무교육'에서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통장들이 주민자치를 이끌어야 한다"며 통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현장을 다니면서 동네에 통달한 통장님들을 만나보면 시장보다 낫다고 생각한다"며 "역량을 갖춘 통장이야말로 지역발전의 핵심자원"이라고 했다. 

신규 통장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교육은 신규통장들이 주민과 소통하며 마을을 성장시키는 지역활동가 역할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광명시의 역사와 주요 정책, 주민과 소통하는 방법 등을 전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시장은 '광명시 5대 정책 방향과 통장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날 특강에서 "우리는 지금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와 기후 위기, 불확실한 경제 등 심각한 위기의 사회에 살고 있다"며 "인권, 평화, 생명, 환경, 자치, 인권이라는 시대적 가치를 갖고 위기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통장 교육은 박 시장의 특강을 비롯해 ▲광명시 바로알기 ▲갈등관리 및 소통을 주제로 한 강의 등 통장들의 직무수행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교육을 받은 한 신규 통장은 "“이번 교육에서 갈등관리와 소통에 대해 익힐 수 있어서 앞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며 통장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만족감을 나타내며 "주민들에게 광명시정을 전달하고 주민자치를 이끄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통장 역량 강화 교육을 비롯해 신규 통장 직무교육을 상반기와 하반기 한 차례씩 개최하는 등 통장 능력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앞으로 신규 통장의 업무 적응과 기존 통장의 업무 숙달에 필요한  '통장 매뉴얼' 전자책을 펴내고 하반기에는 신규 통장 직무교육과 통장 워크숍을 여는 등 통장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방침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