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외동포와 함께 1000만 세계 초일류도시 본격 시동
상태바
인천시, 재외동포와 함께 1000만 세계 초일류도시 본격 시동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6.0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재외동포청 출범식에 이어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 비전 발표... 윤 대통령 참석
유정복 시장, 글로벌 네트워크와 4대 목표·15개 전략과제 통해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
5일 인천 송도 부영타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주관으로 재외동포청 출범식이 열렸다. 이어 열린 기념행사에서 인천시는 1000만 도시 인천 비전을 선포했다. (사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5일 인천 송도 부영타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주관으로 재외동포청 출범식이 열렸다. 이어 열린 기념행사에서 인천시는 1000만 도시 인천 비전을 선포했다. (사진=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출범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1000만 도시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인천시는 5일 송도 센트럴파크 유엔(UN) 광장에서 '재외동포청 출범 기념행사'를 열고 1000만 도시 인천 비전을 선포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9월부터 이어진 재외동포청 유치 활동으로 지난 5월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이끌어냈다.

이날 재외동포청 청사가 있는 송도 부영타워에서는 정부 주관으로 재외동포청 출범식이 열렸다.

출범식에 이어 열린 기념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유정복 인천시장,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등 주요 인사를 비롯해 재외동포청 유치에 함께 힘을 모은 재외동포, 시민·사회·직능단체의 장과 일반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열린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에 이어 한 달 만에 인천을 다시 찾아 자리를 빛냈다. 

유정복 시장은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 비전을 직접 발표했다.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는 전 세계 유대인 네트워크가 만든 이스라엘, 글로벌 화상 네트워크가 성장동력이 된 홍콩·싱가포르처럼 재외동포청이 있는 인천시가 전 세계 750만 한인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거듭나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종합전략이다.

시는 재외동포청 유치가 확정되자마자 재외동포 출범 지원단을 가동해 재외동포청의 청사 설치와 개청을 지원하는 한편 1000만 도시 인천의 비전을 마련하고 추진 전략을 세웠다.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의 4대 목표는 ①재외동포 거점도시 조성 ②한상 비즈니스 허브 육성 ③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육성 ④디아스포라 가치 창조다. 또 이를 달성하기 위해 15개 전략과제를 설정했다. 

첫째, 인천을 재외동포의 수도이자 모국 활동의 거점으로 만든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 지원기관인 재외동포 웰컴센터를 설립한다. 재외동포 웰컴센터는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유치 확정 전부터 계획했던 기관으로 6월 2일 구성된 재외동포 웰컴센터 기획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외국인 전용 거주 단지인 아메리칸 타운에 이어 재외동포 전용 주거 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 재외동포 전용 의료서비스, 관광 프로그램 등 인천에서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재외동포청으로 이어지는 대중교통을 조속히 확충해 재외동포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둘째, 재외동포가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투자를 유치한다. 재외동포의 투자·경제활동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한상 비즈니스 센터를 설립하고 한인회관 조성, 주요 한인 단체 본부 유치 등 한인 결사체의 활동 거점을 인천으로 유도할 예정이다.

또 2022년 송도에서 개최한 세계한인회장대회와 같은 주요 재외동포 행사를 인천에서 지속 개최해 한인 경제인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상 비즈니스 허브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셋째, 인천과 전 세계를 연결하는 재외동포 민간 경제·외교 사절단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재외동포를 인천시 자문관으로 위촉하고 자매/우호도시를 확대해 재외동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인천시 주요 행사에 재외동포를 초청해 인천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재외동포 자녀 등 차세대 한인 초청, 학업·취업 지원 등 미래 네트워크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넷째, 개방성과 포용성, 다양성을 갖춘 디아스포라 가치 창조 도시로 나아간다. 전국 최초의 이민사박물관인 한국이민사박물관을 확대하는 등 디아스포라 도시브랜드를 홍보하고 디아스포라 영화제 등 재외동포를 주제로 한 문화행사를 활성화해 재외동포에 대한 시민 포용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재외동포 관련 학술행사, 포럼 개최 등 디아스포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관내 재외동포 커뮤니티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연계사업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시는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올 하반기에 전담 조직으로 국을 신설해 전략과제를 역점 수행하고 전국 최초로 재외동포 지원조례를 제정해 추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재외동포청에 시 소속 직원을 파견하는 등 재외동포청과 연계·협력해 단기간 내에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창출해 내겠다는 전략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은 1883년 개항 이래 대한민국과 세계를 이어 왔고 국내 최고의 경제자유구역을 통해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산업 발전과 글로벌 투자 유치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1902년 최초의 이민자들이 하와이로 떠났던 인천시에 오늘 전 세계와 대한민국의 가교 역할을 할 재외동포청이 개청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고 소회를 밝혔다.

유 시장은 이어 "재외동포청 개청과 함께 인천시는 앞으로 300만 인천시민, 750만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 우뚝 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