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합의 복원으로 국제 유가 하락 전망
상태바
이란 핵합의 복원으로 국제 유가 하락 전망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6.09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핵합의(JCPOA) 복원이 임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 하아레츠가 보도했다.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각) 매체는 "이스라엘 정부는 수주 내로 '이란과 관련된 합의'가 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합의는 이란의 우라늄 농축 한도 제한과 대이란 제재 완화를 골자로 한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곧 한국과 이라크 등에 동결된 이란 자금 총 200억달러(약 27조원)를 동결 해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5년 이란이 미국, 중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영국 등과 함께 체결한 JCPOA는 이란이 우라늄 농축 한도를 3.67% 이하로 제한하는 대신 국제사회가 대 이란 제재 중 세컨더리보이콧(2차 제재)을 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 JCPOA 합의서에는 '이란이 탄도미사일 개발을 8년 동안 중단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미국과 이란이 JCPOA 복원에 합의할 경우 국제유가가 대폭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세컨더리보이콧이 해제되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재개할 수 있어서다.

실제로 JCPOA 합의 직후인 지난 2016년과 2017년 우리나라는 이란산 원유를 대거 수입했다. 당시 우리나라 원유 전체 수입량의 10.4%와 13.2%가 이란산 원유였다. 우리나라 등 국제사회는 이란산 콘덴세이트가 다른 산유국 원유와 비교해 저렴하다는 점에서 대거 구매했다. 휘발성 액체 탄화수소인 콘덴세이트는 나프타 생산에 널리 사용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