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권 확보 위한 DRT 플랫폼 확대‧개편
상태바
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권 확보 위한 DRT 플랫폼 확대‧개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6.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편의 증진 대책으로 DRT 서비스 활성화
지역주민·운전자·관리자의 이용 편의성 도모하고자 자체 DRT 플랫폼 전면 개편·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권 확보를 위한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을 확대‧개편한다.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모빌리티 소외지역 이동권 확보를 위한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을 확대‧개편한다.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모빌리티(이동수단 및 지능형 서비스) 소외지역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수요응답형대중교통(DRT) 플랫폼이 확대·개편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9일 "농어촌 및 모빌리티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대책으로 수요응답형대중교통 서비스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6월 9일자로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공공형 택시(100원 택시 등) 등의 품질 향상과 지역주민·운전자·관리자의 이용 편의성을 도모하고자 자체 DRT 플랫폼을 전면 개편·제공했다.

이번 공단 DRT 플랫폼 개편은 운전자용 어플리케이션과 운행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이용자 UI/UX 개선에 주력했다. 또 운영 안정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과 시스템 기반 운영을 통한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 등 국가 예산 집행의 공정성을 향상했다.

운전자용 앱은 농어촌 지역 내 고령 운전자의 이용이 쉽도록 설계·제작하고 원활한 시스템 기반 운영을 위한 맞춤형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디지털 디바이드 극복에 이바지했다.

지자체 개별 시스템이 아닌 전국에서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며 효율적 정보 시스템 운영을 통한 탄소배출량 감소와 국가 예산을 절감했다.

또한 DRT 플랫폼을 통해 지자체 보조금 수기정산 방식을 전산화해 보조금 지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했다. 아울러 그동안 관리가 미흡했던 운행정보 및 이용자 승·하차 정보를 운전자용 앱과 바우처(NFC)카드를 통해 전산 기반으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공단은 2018년 7개 지자체를 시작으로 2023년 현재 73개 지자체와 협약해 DRT 플랫폼을 제공 중이며 2022년 운영 실적은 134만건으로 해마다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공단은 지자체 주도의 임산부, 청소년, 다자녀가구 등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DRT 확대 운영 등 국가적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에 발맞춰 이용자 유형 다각화를 위해 DRT 예약, 호출이 가능한 이용자용 앱을 신규 개발 중이다. 올해 말 시범운영 예정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이동권의 제약을 받는 지역주민들의 편리하고 부담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가 절실하다"며 "공단은 DRT 플랫폼의 문전 서비스(door-to-door)를 통해 벽오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