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 즉각 중단 경고
상태바
민주당,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 즉각 중단 경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06.1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국민과 함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총력으로 저지하겠다"
윤석열 정부는 국제해양재판소에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잠정조치 청구해야
민주당은 12일 소속 국회의원 전원 명의로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3일 부산 서면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 모습. (사진=민주당)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12일 소속 국회의원 전원 명의로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3일 부산 서면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 모습.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투기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당은 12일 "우리 국민과 함께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총력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을 즉각 중단하라고 엄중 경고했다.

민주당은 이날 소속 국회의원 일동 명의로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 정부가 우물쭈물하는 사이 기준치의 180배가 넘는 세슘 우럭이 우리 국민의 식탁을 넘보고 우리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의 생업터전이 원전 오염수에 무방비로 뒤덮일 위기에 직면했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총력 저지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 주권국가의 정부답게 행동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제법적 조치를 비롯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시행하라고 했다.

우선 국제해양재판소에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에 대한 잠정조치 청구를 즉각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투기 시운전을 즉각 중단할 것을 경고했다.

민주당은 "오염수 해양 투기는 오로지 도쿄전력의 경제적 편익만을 염두에 둔 파렴치한 범법 행위"라며 "주변국과 전 세계 학자, 환경단체, 일본 내 지식인, 후쿠시마현과 주변 어민들도 반대하는 원전 오염수 일방적 투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또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오염수 국회검증특위의 조속한 가동과 국민청문회 개최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여야 합의대로 하루빨리 검증특위를 구성하고 가동해 청문회를 열고 국회 결의안 채택에 협조하라는 것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끝으로 "직격탄을 맞는 시군구 자치단체 등 국내 각계각층과 공동대응은 물론 태평양 도서 국가 등 국제공조에도 힘을 쏟을 것이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반대하는 세력과 연대해 일본의 원전 오염수 투기를 총력으로 저지할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