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9월 19일까지 규제혁신 아이디어 공모
상태바
성남시, 9월 19일까지 규제혁신 아이디어 공모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08.2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경제생활 애로사항 개선... '적극 행정 추진에 걸림돌 발굴·개선' 취지
성남시가 9월 19일까지 적극 행정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하기 위한 규제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포스터=성남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성남시가 9월 19일까지 적극 행정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하기 위한 규제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포스터=성남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성남시가 오는 9월 19일까지 규제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법령, 제도, 규정 등 각종 규제로 시민 또는 기업이 일상 생활과 경제 활동에서 겪는 애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는 공모다. 적극 행정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하겠다는 취지다.

공모 주제는 '생활 및 경제 분야 모든 규제개선'이다.

이번 공모는 시민, 지역 내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는 성남 생활권자, 공무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민복지, 일상생활, 취업·일자리,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신산업 등 5개 분야에서 규제혁신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단, 조세·수수료·과태료·보조금 등과 같이 행정규제와 관련 없는 내용이나 단순 진정·건의, 민원, 불편 사항 해소 요구 등은 제외한다.

응모하려면 성남시청 홈페이지(시민참여→규제개혁/적극행정)에 있는 제안서를 작성해 시청 6층 법무과 담당자 전자우편(rinarchi@korea.kr)으로 보내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오는 10월 15건의 규제혁신 아이디어를 선정해 제안자에게 각 20만원의 시상금을 줄 예정이다.

선정 아이디어 중에서 성남시 자치법규로 인한 규제는 관계 부서의 검토를 거쳐 자체적으로 정비한다.

법령 등으로 인한 규제는 관계 중앙부처에 건의 과제로 제출한다.

시 관계자는 29일 "일상·경제생활과 적극 행정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과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성남시는 같은 내용의 공모를 진행해 50건의 시민 아이디어를 제안받았다.

제안 내용 중 '12월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퇴직 시기를 재원생들의 졸업·수료 시기인 2월로 변경해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하자'는 내용의 아이디어(제안자 성남시 공무원)는 보건복지부가 지침을 개정해 현재 시행되고 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