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섬포도, 더 달고(Brix 18.0) 더 새콤(㏗ 3.3)하다
상태바
강화섬포도, 더 달고(Brix 18.0) 더 새콤(㏗ 3.3)하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09.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강화포도 우수성 증명
항암·항염·항노화 기능 있는 레스베라트롤 함량도 다른 품종에 비해 많아
레스베라트롤 함유량 높여 기능 성분 강화 포도송이가지차 개발 제안
본격적인 출하 시기 맞은 강화섬포도, 한가위 전까지 포도밭 인근 직거래
인천 강화섬포도가 다른 품종에 비해 더 달고(Brix 18.0) 더 새콤(㏗ 3.3)한 맛이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 강화섬포도가 다른 품종에 비해 더 달고(Brix 18.0) 더 새콤(㏗ 3.3)한 맛이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강화섬포도가 다른 품종 포도에 비해 더 달고 새콤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입맛을 돋구며 소비가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출하 시기를 맞은 강화섬포도는 9월 말 한가위 전까지 강화 주요 도로변과 포도밭 인근 직거래 판매장 등 현장에서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다. 

인천시는 4일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강화섬포도의 기능성 성분에 관한 연구' 결과 강화섬포도가 다른 품종 포도에 비해 당도가 높고 산도는 낮아 새콤달콤한 맛의 특징을 가지며 항암·항염·항노화 기능 있는 레스베라트롤 함량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천시 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강화섬포도의 기능성 성분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거봉포도와 샤인머스캣, 적포도, 켐벨포도를 비교군으로 올해 8월 중 수확된 강화섬포도의 당도와 산도, 레스베라트롤의 함량을 측정한 결과 다른 품종에 비해 당도는 1.5~4.3Brix 높게, 산도는 0.2~1.0㏗ 낮게 나타났다. 산도 수치가 낮을수록 새콤한 맛이 난다.

레스베라트롤 함유량도 다른 품종의 포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당도 및 산도, 레스베라트롤 함량 비교. (자료=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copyright 데일리중앙
당도 및 산도, 레스베라트롤 함량 비교. (자료=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 데일리중앙

포도 1㎏당 강화섬포도의 레스베라트롤 함유량은 233.99㎎으로 일반캠벨포도(212.32㎎)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거봉포도(161.76㎎)보다는 약 1.4배, 적포도(42.66㎎)보다 약 5.5배, 샤인머스캣(5.49㎎)보다는 약 42.6배나 높다.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에 있는 주요 페놀화합물로 항암·항염·항노화 기능이 있으며 당분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화섬포도의 우수성을 확인한 보건환경연구원은 현재 '강화섬포도 제품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기능성을 강화한 차 제품 개발을 목표로 레스베라트롤 함량을 높이는 기술과 관련 특허출원도 계획하고 있다. 

강화섬포도(캠벨얼리 종)는 밤낮의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적 특성으로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다. 바닷바람을 맞고 성숙해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해 신선도가 오랫동안 유지 맛과 향기가 진하다.

천혜의 자연환경에 비가림 재배와 잡초를 나지 않게 하는 부직포 설치 등 뛰어난 재배 기술이 더해져 만들어 낸 최고 품질의 포도다. 

재배면적은 120㏊로 약 300여 농가가 포도 농사에 참여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총 생산량과 생산액은 각각 1957톤, 94억7500만원을 기록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