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 하마스 암호화폐로 전쟁자금 조달
상태바
월스트리트저널, 하마스 암호화폐로 전쟁자금 조달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10.1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에 기습 공격을 감행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암호화폐(가상화폐)로 전비를 조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하마스가 암호화폐를 통해 수천만 달러를 모았다며 이같이 전했다.

WSJ은 이스라엘 정부의 자료와 블록체인을 분석한 결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지난 7일 이전에 하마스와 다른 테러 단체간 대규모 암호화폐 거래가 포착됐다고 설명했다.

하마스는 공격 이전에 약 4100만 달러(552억원)의 자금을 암호화폐로 이체받았다.

하마스와 함께 이번 공격에 가담한 또 다른 이슬람 테러 단체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PIJ)도 약 9300만 달러(약 1253억원)의 자금을 이체받았다.

이는 미국 등 서방이 테러 단체인 하마스 등의 금융 거래를 원천 봉쇄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금난에 봉착한 하마스는 암호화폐에 눈을 돌려 이곳에서 전비를 조달한 것으로 보인다.

하마스는 적어도 2019년부터 암호화폐로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하마스가 2019년부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모금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전문업체 일렙틱은 하마스는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의 익명성을 이용하기 위해 그룹 내부의 자금 이동에도 암호화폐를 써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