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스라엘에 경고..."멈추지 않으면 통제 불능 닥칠 것"
상태바
이란, 이스라엘에 경고..."멈추지 않으면 통제 불능 닥칠 것"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10.1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이란은 현지시각 14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군사작전을 계속할 경우 상황은 통제불능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이 지난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에 보복을 천명하고 공습을 퍼부은 지 일주일 만에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15일 한국시각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의 이란 대표부는 소셜미디어 엑스(X) 계정을 통해 "이스라엘의 전쟁 범죄와 대량 학살이 즉시 중단되지 않으면 상황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며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란 대표부는 "그 책임은 유엔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안보리를 막다른 길로 모는 국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은 현재 가자지구 주민에게 대피령을 내리고 지상군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이 계속되고 지상전을 실행할 경우 이란 역시 맞대응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확전을 차단하기 위한 사전 경고를 보낸 셈이다.

한편, 미국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충돌이 확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외교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중동 각국을 순방 중인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도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분쟁 확산을 막고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