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유연한 조직문화 위한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 공개
상태바
현대제철, 유연한 조직문화 위한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 공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10.2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과 협력' '몰입과 근태' '일하는 방식'의 10가지 기업문화 사례 소개
임직원 공감 및 내재화 위한 자체 제작 영상 배포, 참여형 홍보부스 운영
현대제철이 유연한 조직문화를 위한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를 20일 공개했다. (사진=현대제철)copyright 데일리중앙
현대제철이 유연한 조직문화를 위한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를 20일 공개했다. (사진=현대제철)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현대제철이 최근 유연한 조직문화 만들기 활동의 하나로 '소통과 협력' '몰입과 근태' '일하는 방식'을 주제로 한 10가지 그라운드 룰(Ground Rule) '제철 레시피'를 20일 공개했다.

현대제철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는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지원한 임직원 16명으로 구성된 퓨처보드에서 기획했다. 퓨처보드는 현대제철 조직문화 변화를 주도하는 채널로 올해로 3년째 운영되고 있다.

퓨처보드 구성원들은 현대제철의 조직문화에 특화된 그라운드 룰을 만들기 위해 올해 약 6개월의 기간 동안 수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한편 임직원 대상의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고도화하는 작업을 해 왔다.

이번에 공개한 기업문화 관련 10가지 그라운드 룰은 모든 부서에서 공통적으로 겪는 부정적·긍정적 사례를 망라하고 이를 요리 레시피의 콘셉트로 해석함으로써 직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대제철은 '제철 레시피'의 사내 홍보를 위해 먼저 각 사업장에 홍보 포스터를 게시했다. 이후 임직원들이 겪었던 에피소드를 소재삼아 퓨처보드 구성원들이 직접 재연한 영상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 직원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URL: https://www.youtube.com/watch?v=evHcW6oWQuI)

또한 지난 16일 당진제철소를 시작으로, 10월 말 판교오피스까지 모든 사업장을 순회하는 '제철 레시피'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직원들이 그라운드 룰에 대해 직접 경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만든 현대제철 그라운드 룰 ‘제철 레시피’를 조직 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함으로써 더 나은 일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내부 인력 육성을 위해 지난 6월 CL(Change Leader) 102명을 선발하는 등 ‘일할 맛 나는 회사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