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통안전공단, 바다내비 보급계약 엉망... 미인증 업체에 15억원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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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교통안전공단, 바다내비 보급계약 엉망... 미인증 업체에 15억원 지급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10.24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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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달성에만 급급해 2년 연속 미인증 A업체와 바다내비 보급 계약
A업체, 같은 입찰에 참여해 탈락한 B업체의 인증 단말기 구매해 대납
공단, 대납 사실 알고도 계약취소·지체상금 검토 않고 A업체와 재계약
홍문표 의원 "공단과 업체간 모종의 거래 의심, 위법행위 여부 살펴야"
공단 "보조금 교부 절차에 문제는 없는지 세심한 관리와 점검을 하겠다"
1,2차 바다 내비게이션 보급 보조사업자로 선정된 해양교통안전공단이 2년 연속 단말기 미인증 A업체와 보급 계약을 맺고 보조금 15억원을 지급하는 등 업체와의 모종의 거래가 의심되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1,2차 바다 내비게이션 보급 보조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2년 연속 단말기 미인증 A업체와 보급 계약을 맺고 보조금 15억원을 지급하는 등 업체와의 모종의 거래가 의심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1,2차 바다 내비게이션 보급 보조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2년 연속 단말기 미인증 A업체와 보급 계약을 맺고 보조금 15억원을 지급하는 등 혈세 낭비가 심각한 걸로 드러났다.

공단 쪽은 국회의 지적이 있는 뒤 뒤늦게 보조금 교부 절차에 문제는 없는지 세심한 관리와 점검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바다 내비게이션은 해양수산부가 2021년부터 단말기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선박의 충돌·좌초 경보, 실시간 전자해도, 기상·항행경보 등 해사안전정보를 선박에 제공하고 있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서비스다.

국회 농해수위 민주당 홍문표 의원이 24일 해양수산부, 해양교통안전공단 등으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1400억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이 투입된 바다내비 보급 과정에서 기술 미인증 업체가 보조금 15억을 타간 것으로 확인됐다.

2018년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된 바다내비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2019년부터 해양교통안전공단과 수협을 통해 어선 및 비어선 바다내비 설치 보조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의 경우 2019~2022년 1,2차 비어선(레저보트 등) 대상 보조사업자로 선정돼 1차 사업 기간 중 600대 보급을 목표로 10억8000만원의 보조금이 편성됐다. 

1차 사업을 위해 공단은 기술평가를 거쳐 A업체와 2020년 3월 20일 보급 계약 체결했는데 당시 A업체는 단말기 인증을 받지 못했지만 직접 개발·생산하겠다는 취지의 제안서를 제출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A업체의 단말기 인증이 지연되면서 납품 지연 상황에 놓였고 A업체는 같은 입찰에 참여해 탈락한 B업체의 인증 단말기를 수백대 구매해 보급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공단은 계약 취소나 변경을 검토하지 않았고 납품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청구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납품 기간을 4차에 걸쳐 2021년 12월 31일까지 연장하는 특혜까지 제공했다.

결국 A업체는 납품 지연, 물품 대납에도 1차 보조금 10억8000만원을 전액 수령했다.

이어 공단은 A업체의 사업 능력 부실을 확인하고도 2차 사업자로 A업체를 선정했다. 1차 계약 당시 '하청생산, 타사제품 납품 등 직접생산 조건을 위반한 계약 이행'은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도 이를 어긴 A업체를 2차 사업자(2021.3.29 계약)로 2년 연속 선정해 4억7000만원의 2차 보조금을 집행했다.

홍문표 의원은 "계약한 업체가 능력이 안되면 늦게라도 계약을 취소하거나 소송을 검토했어야 하는데 공단은 계약기간을 연장해주고 타사 제품 대납 행위를 눈감아줬다"며 "공단과 업체간 모종의 거래가 의심되는 만큼 감사를 통해 위법행위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업무수행에 공신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보조금 교부 절차에 문제는 없는지 세심한 관리와 점검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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