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건설안전자문위' 구성... 설계 단계부터 안전사고 예방
상태바
성남시, '건설안전자문위' 구성... 설계 단계부터 안전사고 예방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10.2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주요 발주공사에 설계공정률 80% 단계부터 건설안전, 공법의 적정성 자문
"자문위를 통해 만일 하나라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차단"
성남시는 건설공사 현장의 사고 예방을 위해 설계단계부터 시공 안전성을 심사할 성남시 건설안전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성남시는 건설공사 현장의 사고 예방을 위해 설계단계부터 시공 안전성을 심사할 성남시 건설안전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성남시가 시 주요 발주공사에 대해 설계 단계부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건설안전자문위'를 구성했다.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26일 성남시에 따르면 건설안전자문위는 내년부터 시 주요 발주공사에 대해 설계공정률 80% 단계에서부터 건설안전, 공법의 적정성 등에 대해 자문을 하게 된다. 

위원회는 위원장인 부시장과 관계공무원, 건설안전·시공·구조·토질 및 기초 등 4개 분야 전문가 등 10명으로 이뤄졌다. 자문 대상은 시 자체 및 산하기관 발주공사 중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1종시설물·2종시설물 건설공사, 지하 10m이상 굴착공사 등이다. 

현재 기술의 적절성 등을 설계단계에서 심사하는 건설기술자문위원회는 각 시도에 구성돼 있지만 안전에 중점을 두고 별도의 자문위를 꾸리는 것은 이례적인 조치다. 성남시가 안전을 공사의 설계단계부터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자문 결과 보완 사항은 발주부서가 충분한 검토를 한 후 시공 중 건설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종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자문위를 통해 만일에 하나라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시공 중 건설공사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