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중 연락두절됐는데 "카톡해봐라"... 한심한 외교부
상태바
해외여행 중 연락두절됐는데 "카톡해봐라"... 한심한 외교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3.10.2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재외국민 안전 업무 엉망... 영사콜센터 개설 20년 지났지만 직제에도 포함안돼
코로나19로 주춤했던 해외여행이 증가하며 관련 사건·사고 역시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
재외국민 안전 책임져야 할 외교부는 대응 매뉴얼도 없고 상담원 대상 전문 교육도 없어
윤세준씨 사건 최초 신고 거부, 4개월 지나도록 최초 신고 파악도 못해... '총체적 난국'
김상희 의원 "쓸데없는 절차로 실종 신고에 3일 걸려 골든타임 놓쳐"... 제도개선 시급
지난 6월 실종된 '윤세준씨' 사건 신고과정. (자료=김상희 의원실) * 신고자는 윤세준씨의 누나.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6월 실종된 '윤세준씨' 사건 신고과정. (자료=김상희 의원실) * 신고자는 윤세준씨의 누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해외여행 중 연락이 두절됐다며 실종 신고를 하자 외교부 영사콜센터에서는 "카톡해봐라" "국내 경찰에 신고해라" 등 한심한 대응으로 촌각을 다투는 실종사건에서 골든타임을 놓친 것으로 드러나 국회의 질타가 쏟아졌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잠잠하던 해외여행이 늘며 사건·사고도 급증했는데 재외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외교부는 이를 등한시하고 있어 하루빨리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예년 기준 2800만명을 웃돌던 여행객 수가 코로나 기간 동안 100만명까지 줄었다가 올해 상반기 1000만명 가까이로 급증했다.

영사콜센터에 신고된 사건·사고 역시 5000여 건까지 줄었으나 올해 9월 기준 벌써 2만1000건을 훌쩍 넘어서며 4배 이상 증가했다. 이 가운데 도난/분실이 3537건으로 가장 많고 분쟁 3043건, 연락두절 2028건 순으로 많은 편이다. 사망신고는 545건, 납치/감금도 221건 접수됐으며 모두 지난해보다 늘어났다.

올해 발생한 실종사건 26건 중 5건이 일본에서 발생했다. 이 가운데 지난 6월 실종된 '윤세준씨' 사건은 가족인 누나가 14일 0시19분에 영사콜센터에 실종신고를 해줄 것을 3차례나 요청했음에도 접수되지 않았다.

'전화가 일주일째 꺼져 있으니 신고해 달라'는 말에 영사콜센터 상담원은 "전화가 안 되면 카카오톡 해봐라... 로밍 때문에 전화가 안될 수 있다"라며 국내 경찰에 신고할 것을 유도했다. 

또한 '재외공관에 (도움을) 요청해 달라'고 하는 실종자 가족의 요구에 영사콜센터 상담원은 "실종자의 현지 연락처를 알려주지 못하면 도움을 줄 수 없다"며 신고 접수를 거부했다고 한다.

신고 과정도 복잡해 신고자는 3일 동안 3개 기관에 5차례나 연락한 끝에 겨우 실종 신고를 할 수 있었다. 외교부와 경찰서를 왔다 갔다 하며 대사관에 실종 사건을 전달하기까지는 이틀, 일본 경시청에 신고하기까지는 무려 사흘이나 지연된 것이다. 촌각을 다투는 실종 사건에 쓸데없는 절차로 골든타임을 놓쳐 버린 것이다.

영사콜센터는 개설 이후 20년이 지나도록 외교부 직제에조차 포함되지 못했다. 고작 3명의 공무원이 82명의 공무직 상담원을 정확한 매뉴얼도 없이 전문 교육도 전무한 채로 관리하고 있다. 

여권 등 일반 상담은 가능하지만 전문성을 요하는 사건·사고 상담의 경우 범죄성이나 위급성을 판단하지 못해 대부분 국내 경찰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는 상황이다.

외교부 재외국민 안전 업무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27일 "재외국민 보호는 뒷전인 외교부 때문에 가족을 찾는 신고자들이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며 "외교부가 체계적인 매뉴얼에 따라 사건·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한 영사콜센터를 ▷전문상담기관이나 재단법인으로 전환해 전문성을 제고하거나 ▷정규 직제로 편성해 공무원들을 집중 투입하는 등 개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