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의원, 중소기업은행 본점 대전 이전 입법 추진
상태바
황운하 의원, 중소기업은행 본점 대전 이전 입법 추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3.1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사태 직후 충청은행·충북은행 퇴출 이후 20여 년간 충청권 지방은행 부재
금융공공기관의 특정 지역 쏠림 현상으로 충청권은 금융 소외지역으로 전락
"기업은행 본사 대전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
황운하 민주당 국회의원은 20일 중소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대전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기업은행 본사 대전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황운하 민주당 국회의원은 20일 중소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대전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기업은행 본사 대전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IBK중소기업은행 본점을 대전으로 이전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회 정무위 민주당 황운하 의원은 20일 중소기업은행 본사를 서울에서 대전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 '중소기업은행법'에는 중소기업은행의 본점을 서울시에 둔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수도권 집중현상 완화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지방 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 

특히 IMF구제금융 사태 직후인 1998년 충청은행과 1999년 충북은행이 퇴출되면서 충청권에는 20여 년간 충청권을 근간으로 하는 지방은행이 없다는 현실이 법안 발의 배경으로 고려됐다.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금융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추진했으나 특정 지역 쏠림 현상으로 또 다른 불균형을 초래하고 충청권은 금융 소외지역으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은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청권은 지방은행을 둔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 1개당 대출 금액은 낮고 중소기업 대출 평균 이자율은 높아 자금 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의 '은행 지역 재투자평가'에 따르면 지역 기반 은행의 해당 지역에 대한 자금 공급, 서민 대출, 중소기업 대출, 인프라 투자가 최우수등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기반 은행을 유치할 필요성이 있다.

대전은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지로서 서울·경기 및 다른 지역과 이동이 편리해 지방 중소기업들의 접근성 측면에서 유리하고 기업은행 본사 이전 때 거주지 이전 등 임직원들의 생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로 꼽힌다.

황운하 의원은 올해 10월 국정감사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장에게 대전·충청지방은행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방은행 설립을 촉구한 바 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또 중소기업은행장에게 중소기업은행 본점의 지방 이전을 검토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황 의원은 "중소기업은행 본점을 대전시에 두도록 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금융 인프라 육성을 도모하고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며 "대전·충청권에 금융인프라를 확충해 지난 20여 년간 지역은행이 부재해 겪었던 불편함을 해결하고 대전·충청권을 금융 소외지에서 금융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