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국민 접점 규제개혁으로 국민 편익 도모
상태바
한국농어촌공사, 국민 접점 규제개혁으로 국민 편익 도모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3.12.0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입증책임제로 22건의 규제개혁 과제 발굴해 개선 추진
한국농어촌공사는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해 22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해 개선을 추진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농어촌공사는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해 22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해 개선을 추진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국민 접점 규제개혁으로 국민 편익을 도모하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5일 시장경제 활력 증진과 국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된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해 22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규제입증책임제'는 국민 생활과 사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사의 내부규정, 제도 등을 공사가 직접 적정성 여부를 파악하고 타당성을 입증하는 제도다.

특히 올해는 자연재해 피해 정도에 따라 매매 자금 상환 기간을 연기하고 이자 감면 대상을 확대해 농지은행사업 채무 부담을 완화했다. 또 소유(임차) 농지 정보의 온라인 원스톱 조회 발급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켰다.

이 밖에도 거래 기업과의 계약 체결 이후 재료비 등 공급 원가의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계약 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계약업체의 경영 부담을 덜고 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강화했다.

김종성 농어촌공사 기획관리실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규제를 적극 발굴, 개선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공사는 국민과 고객의 시각에서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외부 고객 대표가 참여하는 '규제혁신추진단'을 운영하고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규제입증위원회'를 열어 지속적으로 규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