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미래당 "민주당,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 배신"
상태바
개혁미래당 "민주당,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 배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4.02.0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대표 선거제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한 민주당 지도부 맹비난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 정면으로 배신한 거부권 합작"
가칭 '개혁미래당' 김종민 공동창당준비위원장(가운데)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의 비례대표 선거제를 전 당원 투표에 붙이기로 한 데 대해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을 정면으로 배신한 거부권 합작"이라고 맹비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가칭 '개혁미래당' 김종민 공동창당준비위원장(가운데)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의 비례대표 선거제를 전 당원 투표에 붙이기로 한 데 대해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을 정면으로 배신한 거부권 합작"이라고 맹비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가칭 '개혁미래당'은 민주당이 전 당원 투표로 4.10총선 비례대표 선거제를 결정하기로 한 데 대해 '민심 배신' '윤석열 정부와 야합'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종민 개혁미래당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의 비례대표 선거제 전 당원 투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여당 의원들의 건의'라는 알리바이를 만들어 '김건희 특검법'에 거부권 행사한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는 '전 당원 투표'라는 알리바이를 만들어 '정치개혁' 민심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야합해 정치개혁 민심을 정면으로 배신한 거부권 합작"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가 결정하기 어려운 난감한 문제는 매번 전 당원 투표라는 우회로를 택해 도덕적 비난을 피해 왔다. 

20대 총선을 앞두고 위성정당(비례연합정당) 반대 여론이 드높았을 때 민주당은 2020년 3월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위성정당(더불어시민당)을 창당했다. 2021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상 보궐선거를 앞두고도 전 당원 투표에 붙여 자당 후보 귀책 사유로 치러지는 선거에는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당헌당규를 고쳐 후보를 내 참담한 패배를 맛봤다.

민주당 지도부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선거제를 현행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냐, 21대 총선 이전의 병립형 비례대표제냐를 놓고 결정을 못하고 있는 것. 어느 쪽을 선택해도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되자 선택한 것이 전 당원 투표다. 책임을 당원들한테 떠 넘기겠다는 것.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할 경우 병립형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김종민 위원장은 "민주당은 이미 '전당원 투표'라는 알리바이를 만들어 2020년 위성정당 창당과 2021년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한 전적이 있다"며 "또다시 지도부 면피용 전당원 투표로 선거제마저 퇴행으로 몰고 간다면 기다리는 것은 국민의 심판뿐일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말은 당원 투표지만 민주당이 하겠다는 전당원 투표는 히틀러의 나치당, 모택동의 문화혁명, 한국전쟁의 인민재판에 쓰여진 독재자의 군중동원 방식으로 대중을 동원하여 권력욕을 정당화시켰던 가장 비겁한 정치 수법"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지금 가는 길에 대해 "기득권을 내려놓지 못하겠는 것이고 진짜 민주당의 길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며 당리당략 기득권 정당임을 만천하에 선언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선거법 야합을 끝내 강행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양당 기득권 정치는 반드시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며 "개혁미래당은 국민과 함께 독선과 독주, 반칙과 꼼수 정치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퇴행시키고 있는 윤석열정부와 민주당을 심판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원칙과상식'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등이 함께하는 가칭 '개혁과미래당'은 오는 2월 4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제3지대 빅텐트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