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연평도 찾아 서해5도 특별한 관리와 주민지원 확대 약속
상태바
유정복 시장, 연평도 찾아 서해5도 특별한 관리와 주민지원 확대 약속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2.0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시설 전면 보강, 대피소 바닥난방·CCTV 신규 설치 등 시설 개선에 나
국무총리실 소속 '서해5도 특별 추진단' '서해5도 지원본부' 정부에 요구 예정
주민 대피시설 점검... "주민들이 맘놓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만일의 상황 대비 전 대피소에 설치돼 있는 위성전화기 새것으로 전면교체
유정복 인천시장이 7일 옹진군 연평도를 찾아 서해5도 특별한 관리와 주민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유 시장은 연평면 대피소(1호)를 점검(위)하고 남부리경로당을 방문해 주민들을 손을 잡으며 위로했다(가운데).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국토방위에 청춘을 바치고 있는 해병대 연평부대 장병들을 격려했다(아래). (사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유정복 인천시장이 7일 옹진군 연평도를 찾아 서해5도 특별한 관리와 주민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유 시장은 연평면 대피소(1호)를 점검(위)하고 남부리경로당을 방문해 주민들을 손을 잡으며 위로했다(가운데).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국토방위에 청춘을 바치고 있는 해병대 연평부대 장병들을 격려했다(아래). (사진=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취임 이후 줄곧 서해5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드러내 온 유정복 인천시장이 연평도를 찾아 이들 지역에 대한 특별한 관리와 주민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7일 연평도를 방문해 비상시 민방위 대응 태세와 주민 대피시설을 점검하며 주민들이 맘 놓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날 방문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인해 남북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비상 상황에 대비해 대피시설을 점검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굳건히 하기 위해 이뤄졌다.

유정복 시장은 먼저 서북도서 해병대 연평부대를 방문해 국토방위에 힘쓰고 있는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청년 장병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연평1호 주민대피시설과 비상 경보시스템을 점검하며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하되 대피소에 머무는 동안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인천시는 지난달 북한 도발 당시 지적됐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경보사이렌 등 방송시설을 전면 보강하고 바닥난방 설치와 바닥 매트 등 대피소 시설 환경 개선에 나섰다.

나아가 대피소 안전과 주민 대피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서해5도 전체 46개 대피소에 폐쇄회로(CC)TV를 신규로 설치했다. 이동통신 기지시설 파괴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모든 대피소에 설치돼 있는 위성전화기도 올해 새것으로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재정·안보 등 각 부처별로 산재해 있는 서해5도 지원 사업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로 국무총리실 소속의 '서해5도 특별추진단' 신설과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해5도 지원본부'(옹진군 직할 출장소) 설치 등 서해5도 지원 체계 강화를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 계획'(2026~2035)에 신규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서해5도는 안보 최전선이자 국방 안보의 요충지로서 중요한데 우리가 이곳을 잘 지켜내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지역에 사는 것만으로도 애국으로 주민들이 마음 놓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