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주요 이슈를 한눈에... 중앙선관위, '공약이슈트리' 공
상태바
우리 지역 주요 이슈를 한눈에... 중앙선관위, '공약이슈트리' 공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3.0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기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별 공약이슈 제공
3월 14일부터 22대 총선 참여 정당의 10대 공약 공개
중앙선관위기 22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별 유권자의 관심 이슈를 정리한 '공약이슈트리' 서비스를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 사이트에 5일 공개했다. (자료=중앙선관위)copyright 데일리중앙
중앙선관위기 22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별 유권자의 관심 이슈를 정리한 '공약이슈트리' 서비스를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 사이트에 5일 공개했다. (자료=중앙선관위)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4.10 총선을 앞두고 우리 지역 주요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약이슈트리'가 공개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지역별 유권자의 관심 이슈를 정리한 '공약이슈트리' 서비스를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 사이트에서 5일 공개했다.

'공약이슈트리'는 언론 기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별 유권자의 주요 관심 분야를 도출하고 해당 분야에서 언급량이 많았던 주요 키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시각화 한 것이다.

정당·후보자·유권자가 관심 지역의 공약 이슈를 키워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정당·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돕고 유권자의 정책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는 게 중앙선관위 설명이다.

시·도 선택 때 해당 지역의 주요 관심 주제('토픽') 5개가 나타나며 각 주제별로 주요 키워드 20개가 함께 제시돼 총 100개의 공약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시·군·구 선택  때는 3개 토픽과 토픽별 20개의 키워드를 통해 모두 60개 공약 이슈를 볼 수 있다.

'공약이슈트리'는 중앙선관위가 2020년 5월부터 2023년 11월까지의 온라인 언론 기사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작했다. 분석 사업보고서는 '공약이슈 기초자료 보기' 메뉴에서 열람하거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정책공약마당(policy.nec.go.kr)을 통해 오는 14일부터 22대 총선에 참여한 정당의 10대 공약을 공개할 예정이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