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을 조수진 후보 자진 사퇴
상태바
강북을 조수진 후보 자진 사퇴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4.03.22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총선에서 서울 강북구을에 공천을 받은 조수진 변호사가 22일 후보직을 자진 사퇴했다. 과거 '성폭행 가해자 적극 변론' 및 2차 가해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선거 악영향을 우려해 자진 사퇴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변호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변호사로서 언제나 의뢰인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국회의원이 되면 똑같은 자세로 오로지 강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려고 했지만 국민들께서 바라는 눈높이와는 달랐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입법권력까지 독점하는 폭정은 막아내야 한다는 생각 하나로 시작했다"며 "그러나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기간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썼다.

이어 "더 이상의 당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며 "어제와 오늘 따뜻하게 맞아주셨던 강북구을 주민 여러분, 부디 당에 대한 지지를 계속 보내달라"고 호소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인 조 변호사는 지난 19일 강북을 현역 박용진 의원을 꺾고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그러나 당선 직후 성폭행 가해자 적극 변론 논란이 제기됐다. 특히 미성년 피해자를 대상으로 2차 가해성 변론을 편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조 변호사는 지난해 태권도장 사범이 미성년 제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서 가해자를 변호하면서 뚜렷한 근거도 없이 의견서에 '피해자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성병)이 제3자나 가족한테 옮았을 가능성’을 적시해 법정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신의 홍보 블로그에서 성폭력 가해자가 '강간 통념'(여성이 거절했더라도 실제로는 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 통념)을 활용할 수 있다며 성폭행 가해자들을 상대로 형량 줄이기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이러한 논란에 이재명 당대표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볼 것"이라며 거듭 강조했고, 조 변호사 스스로 각종 논란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성 관련 논란이 선거에 미치는 파장이 큰 점을 고려해 민주당 선거 승리를 위해 후보 자진사퇴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박용진 의원이 강북을에 출마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회의원 후보자 접수 기간이 이날(22일)까지인 탓이라 강북을에 출마할 새 인물을 물색할 물리적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탓이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조 변호사의 자진 사퇴 후 박 의원에게 강북을 공천권을 줄 지에 대해선 아직까지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