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공공기관 최초 '생애 첫'인턴제도 시행
상태바
부산항만공사, 공공기관 최초 '생애 첫'인턴제도 시행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4.0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인턴 10명 채용 공고... 4월 9~16일 지원서 접수
더 많은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 주기 위해 제 기획
청년 인턴들 의견 반영해 실효성 있는 제도 설계 노력
부산항만공사가 공공기관 처음으로 '생애 첫'인턴제도를 시행하기로 하고 청년인턴 10명을 뽑을 예정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부산항만공사가 공공기관 처음으로 '생애 첫'인턴제도를 시행하기로 하고 청년인턴 10명을 뽑을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공공기관 최초로 '생애 첫'인턴제도를 시행한다.

BPA는 3일 누리집을 통해 체험형 청년인턴 10명 채용 계획을 공고했다.

지원 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서 공공 부문 일경험이 없는 사람이다. 공공기관에서 정규직, 계약직, 인턴, 일경험 인턴으로 근무했던 사람은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용직, 아르바이트 경험자는 지원 가능하다.
 
'생애 첫'인턴제도는 지난해 11월 BPA가 주최한 지역 대학생 대상 모의면접 행사 때 '인턴경험 등 취업준비 N년차와 역량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 면접 준비는 이르다는 생각에 지레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는 청년의 의견에서 필요성을 느껴 기획됐다.

BPA 김영문 경영지원실장은 "최근 4차례 인턴 프로그램 참가자 중 약 53%가 타 기관 인턴 등 일경험 보유자였다"며 "최대한 많은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 본연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 제도를 기획했다"라고 설명했다.

BPA는 4월 9일 오전 9시부터 16일 오후 6시까지 지원서를 접수한 뒤 필기·서류·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뽑을 예정이다.

이번에 채용된 인턴은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근무하며 BPA는 우수 인턴에 대해 향후 정규직 채용 때 필기·면접에서 각 1~3% 가점을 줄 예정이다.

정책 수용성 진단을 위한 BPA 청년인턴 응시자 대상 설문 결과 '생애 첫'인턴제도에 대한 찬성 의견은 약 80%에 달했다.

BPA는 실효성 있는 제도 설계를 위해 현재 재직 중인 청년인턴들과 정책토론회를 열어 세부 방향을 확정했다.

청년들의 다양한 직무체험을 위해 민간부문의 인턴경험은 지원자격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역량 강화를 위한 일경험으로 보기 힘든 일용직 및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도 제한을 받지 않는다.

아울러 평등한 기회 제공을 위해 상ㆍ하반기 중 하반기에만 '생애 첫'인턴으로 채용하고 전체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반기에 해당 연도 인턴 인원의 60% 이상을 채용할 계획이다.

BPA 진규호 경영본부장은 "더 많은 청년이 일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 생각한다"며 "공공기관 최초로 시행하는 만큼 사전에 청년 수요를 기반으로 제도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췄으며 향후에도 제도 수용성 및 선호도 조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생애 첫'인턴 관련 세부 내용은 부산항만공사 누리집(www.busanp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부산항만공사 경영지원실(☎ 051-999-3061)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