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의회, 수봉공원·인천대 제물포캠퍼스 현안 해결에 힘 모아
상태바
인천시-시의회, 수봉공원·인천대 제물포캠퍼스 현안 해결에 힘 모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5.1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효진 부시장, 시의회와 함께 현장 소통하는 '우리동네 시청' 운영
수봉공원 고도지구 제한 완화,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활용 방안 논의
"앞으로도 현장에서부터 시민생활의 어려움 듣고 해답 찾아나가겠다"
인천시는 시의회와 함께하는 '우리동네 시청' 올해 첫 방문지로 10일 미추홀구를 찾아 주요 현안 해결에 나섰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는 시의회와 함께하는 '우리동네 시청' 올해 첫 방문지로 10일 미추홀구를 찾아 주요 현안 해결에 나섰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인천시와 시의회가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자 원도심 주요 현안 현장 방문에 나섰다.

인천시는 시의회와 함께하는 '우리동네 시청' 올해 첫 방문지로 10일 미추홀구를 찾았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은 ▲수봉공원 고도지구 제한 완화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부지 활용 방안 안건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여기에는 황효진 시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을 비롯해 미추홀구 지역구 시의원(이봉락, 김재동, 김종배, 김대영)과 관련 부서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민선 8기 현장 소통 강화를 위해 운영 중인 '우리동네 시청'은 시의회와 집행부가 10개 군·구의 주요 현안 현장을 방문하며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먼저 첫 방문지로 용현 1·4동 수봉공원 하단부 고도 제한 현장을 살폈다. 

이봉락 시의회 의장은 "수봉공원 고도지구가 1984년 최초 지정된 이후 높이 기준을 세 차례 완화했지만 아직도 타 지역에 비해 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노후 주거환경 개선 등 지역 발전을 위해 과도한 고도제한 해소 방안 마련을 요청드린다"고 건의했다. 

이에 황 부시장은 "중장기적 시야를 가지고 주변 여건 변화를 반영한 경관분석을 통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높이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수봉공원 고도지구 제한 완화' 요청은 지난 3월 시의회 제293회 임시회에서 김종배 시의원(미추홀구)이 5분 발언에도 언급한 바 있다.

이어 방문한 인천대 제물포캠퍼스에서 김재동 시의원은 "2009년 인천대학교가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한 이후 미추홀구 제물포캠퍼스는 장기간 방치돼 원도심 슬럼화가 가속되고 우범 지대로 전락할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시민 안전을 위해, 도시 침체 문제 해결을 위해 조속한 개발계획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활성화 방안 마련'은 지난 1월 유정복 인천시장 미추홀구 연두 방문 때에도 건의가 나왔던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이다.

이에 황효진 부시장은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활용 방안 마련 필요성에 공감하며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원활한 방향으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 현안에 밝은 시의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현장에서부터 시민생활의 어려움을 듣고 해답을 찾아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우리동네 시청'은 민선 8기 이후 지금까지 7개 군·구 29개 현안·민원 현장을 방문했다. 시는 그중 27개 안건을 수용(93.1%)했고 시의회와 함께 노력해 12개 안건을 해결했으며 15개 안건은 진행 중이다.

해결한 주요 안건에는 ▲동구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증축(2025년 3월 개관 예정) ▲계양구 병방동 76-32번지 일대 도로개설 공사(2024년 12월 준공 예정) ▲노후화된 부평국민체육센터 수영장 개보수 지원(문체부 공모사업 선정돼 연내 준공 예정) ▲검단산업단지 하수처리장 내 테니스장 개방(올해 1월부터) ▲강화군 고인돌체육관~송해삼거리 광역시도 78호선 일대 인도 설치(사전절차 진행 중) ▲인천시청역 1번 출구 엘리베이터 설치(2026년 준공 목표) 등이 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