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분당구보건소 신축 속도... 설계·시공 일괄 추진
상태바
성남시, 분당구보건소 신축 속도... 설계·시공 일괄 추진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6.0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중앙건축위원회, '설계공모방식 우선적용 제외' 심의 가결
지하 4층~지상 10층, 1만3763㎡ 규모로 신축 구상... 2029년 완공 예정
성남시 야탑동 349번지 현 부지에 신축하는 분당구보건소 조감도. (자료=성남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성남시 야탑동 349번지 현 부지에 신축하는 분당구보건소 조감도. (자료=성남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성남시는 지은 지 31년 돼 노후하고 협소한 분당구보건소를 현 부지(야탑동 349번지)에 신축하는 사업이 속도를 내게 됐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 중앙건축위원회에 신청한 '분당구보건소 신축 설계공모방식 우선적용 제외' 건이 심의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중앙건축위원회는 분당구보건소의 당면 보건 업무, 지역주민 불편 해소 등을 설계공모방식 우선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는 사유로 판단해 성남시의 심의 신청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설계 공모 절차를 생략하고 설계와 시공을 한꺼번에 진행하는 일괄입찰 방식으로 보건소 신축 사업을 추진한다.

성남시는 현재 2992㎡ 부지에 있는 분당구보건소(지하 1층~지상 3층, 전체면적 2753㎡)를 철거하고 그 자리에 지하 4층~지상 10층, 전체면적 1만3763㎡ 규모로 신축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공간 협소로 수정구보건소 등 지역 곳곳에 분산·운영 중인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소아·청소년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치매안심센터(정자동) ▲스트레스 관리실(야탑동) 등을 신축 분당구보건소 안에 배치한다. 

주차장(현재 27대)은 100대 이상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공간을 재구성한다.

분당구보건소 신축 공사는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 대형공사 입찰 방법 심의와 관련 인허가,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오는 2027년 시작한다. 완공 예상 시점은 2029년이다. 

투입하는 사업비는 580억원이며 신축 공사 기간 3년간 분당구보건소 임시청사를 마련해 보건의료서비스를 계속한다.

시 관계자는 "당구보건소 신축 사업에 박차를 가해 감염병에 신속 대응하는 시설을 마련하고 시민의 보건수요에 충족하는 스마트 올케어(All-Care) 보건소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