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조희연, 미래세대 균형잡힌 민주주의 교육 위해 손잡다
상태바
임태희-조희연, 미래세대 균형잡힌 민주주의 교육 위해 손잡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4.06.0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서울시교육청, 업무협약 체결
미래세대 열린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세 기관 뜻 모아
공동체적 인성 가치 내면화, 민주적 갈등 해결 역량 신장 협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다리가 되고 두 교육청이 새로운 길을 만들 것"
경기도교육청,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서울시교육청은 7일 의왕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본사에서 '미래세대 열린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이재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경기도교육감)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교육청,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서울시교육청은 7일 의왕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본사에서 '미래세대 열린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이재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경기도교육감)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손잡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민주주의 교육'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경기도교육청,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서울시교육청은 7일 의왕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본사에서 '미래세대 열린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재오 이사장,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지금은 서로 대립하고 반목하는 주체지만 서로 융합하고 다양성을 인정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드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미래세대가 존중, 배려, 협력, 책임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내면화하고 평화롭고 민주적 갈등 해결 역량을 키우는 데 두 기관과 뜻을 모으기로 했다. 

세 기관은 ▲공동체적 인성을 포함한 민주시민교육 역량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와 협업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협약(미래지향적 숙의형 토론교육 원칙) 교육 공동 진행 ▲소속 임직원, 교원, 학생의 교류 활성화 지원 ▲체험관, 자료실 등 교육 시설 사용 등에 상호 협력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두 교육청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자체가 새로운 변화의 메시지를 주는데 충분하다"라며 "우리 사회가 고민하는 사항을 함께 풀어가는 출발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협약 체결은 교육에서부터 사회 개선을 시작해보는 것"이라며 "교육이 아래로부터 변화를 이끄는 에너지가 되고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다른 분야의 개혁과 변화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임 교육감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다리가 되고 현장에서 두 교육청이 새로운 길을 만드는 동반자가 되고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진보 교육감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보수 진영의 대표적인 교육감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미래세대의 균형잡힌 민주주의 교육을 위해 손을 맞잡은 것은 의미있는 일로 받아들여진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