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G20 빌미로 한 인권탄압 중단 촉구
상태바
시민사회, G20 빌미로 한 인권탄압 중단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0.07.20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빈곤사회연대, 전국학생행진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0일 "G20 정상회담을 빌미로 한 이주노동자, 노점상, 노숙인 인권탄압 및 민주주의 후퇴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이명박 정부에 촉구했다.

이 단체들로 구성된 'G20을 빌미로 한 인권탄압 공동대책회의'는 이날 서울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11월 G20 서울회의 개최를 빌미로 서울 곳곳에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탄압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렇게 요구했다.

공동대책회의는 "정부는 G20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미등록 체류자를 집중단속하고 있는데, 무지막지한 불심검문을 통해 미등록 이주민을 잡아내고 보호소에 강제 억류, 강제 퇴거를 벌이고 있어 이주민의 인권이 유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G20 회의장인 서울 삼성동 코엑스 주변을 중심으로 거리 정화를 빌미로 노점상에 대한 집중 단속이 벌어져 거리에서 장사하며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우리 이웃의 생존권이 말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자리와 집을 잃고 거리 생활을 하는 노숙인들에 대한 마구잡이 불심검문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불심검문과 인권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공동대책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G20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라도 노동자 민중의 고통을 받아 안고 이들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등록 이주노동자의 젊음과 피와 땀만을 빼먹고 폐기처분 할 것이 아니라 노동자로서 인간으로서 한국에서 일하고 살 권리를 보장해야 하고 노점인들의 안정적 생계 보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일할 곳과 집을 잃은 노숙인을 위한 안정적 사회안전망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는 끝으로 "이미 사회 벼랑 끝에 내몰려 있는 이주노동자, 노점, 노숙인에 대한 인권탄압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이미 시작된 이주노동자, 노점, 노숙인들의 작은 저항의 목소리가 더 큰 단결과 더 큰 파도가 되어 정부에게 되돌아 갈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