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회항 15대, 이륙대기 38대, 복행 10대, 체공 48대
남북관계 악화에 따른 '코리아리스크'의 전형 보여준 사례
정준호 의원 "정부의 대책은 '전무'... 정책방 선회해야"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북한 오물 풍선 낙하로 인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의 회항, 복행, 체항, 이륙 대기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주당 정준호 의원이 3일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6월 1일과 6월 2일 사이 북한 오물 풍선의 남하에 따라 정상적 항공 운행이 이뤄지지 않고 ▲이륙 대기 18대 ▲복행(착륙 진입 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 지시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해 착륙을 다시 하는 조작) 8대 ▲회항 5대 ▲체공(항공기가 착륙하지 못하고 하늘에 머무는 것) 33대 등 모두 64대의 항공기가 비행 차질을 빚었다.
화물기 피해는 총 8대, 피해를 본 탑승객 수는 9031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회항의 경우 다른 공항에 착륙한 승객들을 육로로 인천공항까지 이동시키야 하므로 승객들의 불편은 물론 항공사 역시 유류비 낭비 등 상당한 비용 피해가 발생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6월 24일의 경우에는 이륙 대기 3대 645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었으며 6월 26일에는 이륙 대기 17대, 복행 2대, 체공 15대가 발생한 외에 회항이 무려 10대가 발생했다. 이날(6.26) 하루만 항공기 회항으로 피해를 본 승객 수는 무려 1375명으로 밝혀졌다.
특히 언론에 보도됐던 4편의 청주공항 회항은 실제 총 5편으로 여객기 3편, 화물기 2편으로 밝혀졌다. 인천공항에 내리려다 청주공항까지 영문도 모르고 내린 승객은 모두 999명으로 이들은 각각 샌프란시스코, 밴쿠버, LA발 국제선 여객기를 이용했다.
정 의웡은 "이는 남북 관계 상황으로 인해 국제선 운항이 위험에 처하고 회항까지 하는 등 '코리아리스크'의 전형을 보여줬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오물 풍선 정보를 획득할 시 '착륙 중지' '우회 비행' 등의 조치를 통해 항공기 안전을 확보하고 오물 풍선으로 인해 공역 혼잡 시 '이륙시간 조정'으로 운항 지연이나 항공 체공 등을 최소화하겠다"고 대책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오물 풍선이 날아오를 때마다 승객들은 불안에 떨고 회항 등 직접적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근본적 대책이 아닌 응급조치만 내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북한이 공언한 대로 오물 풍선 부양이 잦아지고 바람의 방향이 인천공항으로 향한다면 인천공항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정준호 의원은 국토부의 이러한 대책에 대해 "거의 무대책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도 정작 정부는 국민들에게 정확한 상황을 알리지도 않은 채 대북 전단살포를 방치하고 군사적 긴장만 높이고 있다"며 "(국토부의 대책은) 항공 피해를 막을 방법이 사실 상 없으니 항공사와 이용자들이 감내하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금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안전"이라며 "정부는 일부 탈북자들의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이 중요한지 분명한 답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