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기준 KT 영업수익 163억원, 영업비용 300억원... 영업손실 137억원
한민수 "이용 적은 공중전화 철거하고 관련 예산 취약계층 지원으로 전환해야"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공중전화의 유지 비용은 연 300억원 인데 이용자는 하루에 고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보편화로 공중전화 이용이 급격히 줄면서 공중전화 운영기관인 KT 영업 손실이 해마다 100억원 이상인 걸로 드러났다. 공중전화가 애물단지가 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한민수 의원이 8일 K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공중전화 총 설치 대수는 2만4982대다. 공중전화 1대당 월 평균 이용 건수는 30.8건이고 월 평균 통화량은 25.7분이다. 하루 평균 1명이 1분 미만으로 이용하는 셈이다.
월 평균 이용 건수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53.2건), 인천(52.6건), 대구(50.4건), 경기(47.5건), 제주(46.9건), 부산(42.7건), 울산(37.3건), 경북(35.9건), 경남(35.9건)이 전국 평균(30.8건)보다 많았고, 세종(19.0건), 충남(18.7건), 충북(16.4건), 광주(15.9건), 대전(13.8건), 전남(13.8건), 전북(12.5건), 강원(11.7건)은 전국 평균보다 적었다.
공중전화 설치 대수는 2018년 5만9162대, 2019년 4만6790대, 2020년 3만9230대, 2021년 3만5658대, 2022년 2만8858대, 2023년 2만4982대로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공중전화를 운영하는 KT의 2021년 수익 현황을 보면 영업수익 163억원, 영업비용 300억원으로 영업손실이 137억원에 달한다. 공중전화가 줄어들면서 영업손실도 2018년 184억원에서 2019년 168억원, 2020년 140억원, 2021년 137억원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해마다 100억원 넘게 손해를 보고 있다.
한민수 의원은 "휴대폰 보급률이 100%를 넘어가면서 공중전화 이용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며 "초등학교, 공항, 관공서 등 공익성 높은 시설은 제외하더라도 이용 건수가 적은 공중전화는 철거하고 KT는 관련 예산을 디지털바우처 확대 등 취약계층 지원예산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