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염 기업 포스코홀딩스에 2조3007억원, 한국전력 1조1513억원 KT&G에 8118억원 투자
집속탄 생산 업체인 LIG넥스원에도 4222억원 투자, 산재 기업인 SPC삼립에도 꾸준히 투자
[데일맂웅앙 석희열 기자] 국민연금.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어느 정권에서도 연금개혁을 이루지 못했다. 그만큼 뜨거운 감자라는 얘기다.
1988년 국민연금제도를 도입한 뒤 국민의 노후자금을 기금화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36년째 운용하고 있다.
2024년 7월 말 현재 1150조원의 기금이 쌓였다.
기금운용본부는 기금의 안정적인 성과 제고와 위험 분산을 위해 국내채권의 비중을 줄이고 해외투자 및 대체투자를 확대하는 등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7월 기준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해외주식 387조8000억원(기금 전체 자산의 33.7%) ▲국내채권 336조5000억원(29.3%) ▲대체투자 184조원(16%) ▲국내주식 156조4000억원(13.6%) ▲해외채권 82조4000억원(7.2%) 등이다.
2020년과 비교해 국내주식 비중은 소폭 줄어든 반면 해외주식과 대체투자 비중은 각각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이렇게 해서 기금운용본부는 2024년 상반기(6월 말 기준) 국민연금 수익률 9.71%, 운용수익금은 102조4000억원(잠정)을 기록했다. 1988년 이후 총 누적 수익금은 680조4000억원이다.
올해 상반기 자산별 잠정 수익률(금액가중 수익률 기준)은 해외주식 20.47%, 국내주식 8.61%, 해외채권 7.95%, 대체투자 7.79%, 국내채권 1.66%로 각각 집계됐다.
기금운용본부는 올해 상반기 운용수익률 9.71%를 기록한 것은 미국 기술주 강세로 국내 및 해외주식 수익률이 양호한 것과 더불어 원·달러 환율 상승이 해외자산 운용수익률에 긍정적이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주식 및 해외주식은 미국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경계감에도 인공지능(AI) 수요 기대 등에 따라 대형 기술주 중심으로 주가가 상승했으며 ▶특히 해외주식은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 약세) 효과가 더해지며 운용수익률이 20%를 넘었다.
국내채권 및 해외채권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 지연 우려로 금리가 상승했으나 해외채권의 경우 원·달러 환율 상승세 유지 효과로 수익률이 개선됐다.
부동산투자, 사모벤처투자, 인프라투자 등과 같은 대체투자 자산의 상반기 수익률은 대부분 해당 기간의 이자수익, 배당수익, 원·달러 환율 상승에 의한 외화환산이익이 반영된 것이다. 투자자산의 평가 변동분이 반영되지 않는다.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는 추후 연말에 이뤄질 예정이다.
문제는 국민연금이 여전히 대량살상무기·담배·석탄 등 환경오염·산업재해(SPC) 같은 심각한 부패 관련 기업, 이른바 '좌익주'에 6조원 넘게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기업은 노르웨이 , 스웨덴 , 네덜란드 등 주요 해외 연기금에서는 투자 배제 대상에 포함돼 있어 투자가 금지돼 있지만 국민연금공단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이에 국민연금도 사회적 책임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 민주당 전진숙 의원이 최근 국민연금공단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공단은 ▲환경오염 분야 기업에 3조557억원 ▲석탄 분야 기업에 1조1513억원 ▲담배 분야 기업에 8126억원 ▲대량살상무기(대인지뢰, 집속탄) 분야 기업에 5937억원을 투자했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공단이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기업은 ▶환경 오염 기업인 포스코홀딩스로 총 2조3007억원을 투자했다. 이어 ▶석탄 및 석탄 발전 업체인 한국전력 1조1513억원 ▶담배생산 업체인 KT&G 8118억원 ▶집속탄 생산 업체인 LIG넥스원에도 4222억원을 투자했다.
국민연금공단은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발생한 SPC삼립에 대한 투자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20 년 이후 공단은 SPC삼립에 200억원대 규모의 투자를 유지해 왔다. 같은 기간 동안 SPC에서는 총 572건의 산업재해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진숙 의원은 "국민 혈세로 운영되는 국민연금이 투자배제 기준조차 마련하지 않았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공공성 확보 또한 아주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은 석탄 및 대량살상무기, 담배 등에 대한 투자 제한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뿐 아니라 산업재해 등을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대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쪽은 6가지 기금운용 원칙에 따라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금운용본부의 6가지 기금운용 원칙은 수익성·안정성·공공성·유동성·지속 가능성 그리고 운용독립성을 말한다. 국민의 노후자금을 운영하는 공공기관에서 기금운용을 함에 있어 공익성이나 사회책임성보다는 수익성을 우선한다는 얘기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기금용위원원회에서 2021년 5월에 탈 석탄 선언을 하고 나서 신규로 국내외 석탄 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투자는 지금까지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석탄 발전소 투자 배제 외 나머지 '좌익주' 투자에 대해서는 기금위에서 아직 뚜렷한 방향을 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아직도 일본 전범기업에도 투자하고 있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개별 건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답변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연금공단은 현재 투자 배제 기준은 없느냐고 묻자 "없는 거는 아니고 투자 제한에 대한 부분은 기금운영 위에서 방향이 정리가 돼야 되는 부분"이라며 "저희는 이에스지(ESG)에 관한 기준이라든가 수탁자 책임 활동이라든가 이런 거는 다 기준이 돼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나는 전문적으로 브라우저 및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업을 자동화하고 모든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스크래핑하는 웹 사이트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나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자동화 및 데이터 수집을 작성합니다
모든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의 웹 스크래핑
나는 브라우저에서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고 스크립트를 제공 할 것입니다. 나는 브라우저 및 웹 사이트에 대한 자동 봇을 작성합니다
공급 업체의 콘텐츠 및 제품으로 온라인 상점을 만드십시오. 온라인 상점 및 카탈로그 사이트의 작성 및 작성. 공급 업체의 제품 카탈로그를 온라인 상점으로 자동 전송합니다.
(복사 방지 및 보안 문자와 함께 복잡한 사이트에서 작업)복사 방지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고 보안 문자와 다시 문자를 해결합니다.
또는 엑셀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로드.
나는 10 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웹 사이트,전화 번호,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