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 여야 대치 풀리나
상태바
한승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 여야 대치 풀리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2.26 12: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자유 투표 방침... 남주홍·박은경 장관 후보자 보이콧은 '그대로'

▲ 통합민주당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한승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와 관련해 기존 입장을 바꿔 자유 투표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 데일리중앙
통합민주당이 한승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에 대한 강경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설 태세다. 이에 따라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냉랭하고 맞서고 있는 여야의 대치가 한풀 꺾일 지 주목된다.

손학규 민주당 공동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와 관련해 "독립된 헌법기관으로서 소속 의원들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며 자유 투표 방침을 내비쳤다.

애초 민주당은 권고적 반대 당론 채택을 통해 부동산 투기와 위장 전입 의혹이 불거진 한 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막겠다는 강경한 입장이었다.

손 공동대표는 "청문회를 통해 드러난 한승수 후보자의 도덕성과 국가관을 볼 때 인준 거부가 당연하다"면서도 "새 정부가 출범한 만큼 의원 개개인이 권위를 지키면서 역사와 국민 앞에 떳떳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해 기존 입장을 철회했다.

박상천 공동대표 역시 "권고적 당론이나 획일적인 당론을 채택하기 보다는 의원 개개인이 소신에 따라 인준 투표할 수 있는 크로스보팅(자유투표)을 채택해야 한다"고 밝혀 자유 투표 방침에 힘을 보탰다.

민주당 지도부가 이처럼 입장을 바꾸기로 한 것은 총리 후보자 인준 거부로 국정 혼란이 빚어질 경우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는 정치적 부담 때문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4월 총선을 앞두고 새 정부 출범에 발목을 잡는 것으로 비춰지면 '득보다 실이 많다'고 판단한 것이다.

민주당은 오후 1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최종 당론을 결정할 방침이지만 의원들 간에 자유 투표와 반대 당론이 팽팽히 맞설 경우 큰 진통이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민주당 쪽에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를 구하는 한편 인준안이 부결될 경우 20~30일의 국정 공백이 생긴다며 막판 압박에 나섰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일 국무총리 동의안을 부결시킨다면 이것은 과도한 발목잡기를 통해 새 정부가 일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라며 "이럴 경우 대통령은 손발이 묶여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식물 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다"고 민주당의 협조를 호소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한승수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 처리할 예정이다. 한나라당(130석) 의석에다 야당의 일부 찬성표를 더하면 재적의원(298석) 과반 찬성이 가능해 총리 임명동의안 통과가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민주당은 그러나 남주홍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문회를 거부(보이콧) 하는 등 대여 강경책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2008-02-26 15:35:12
민주당이 특별히 당론을 채택하지 않고 의원들의 자유투표에 맡겼으나
엄연히 한승수 총리 후보자는 민주당에서 부적격 인사로 판정을 받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국회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의 동의를 구할 수 있단 말인가.

원내1당 2008-02-26 14:34:01
총리 임명동의안이 통과된들 또 장관 청문회가 기다리고 있다.
남주홍이나 박은경 장관같은 경우 민주당이 반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청문회도 못 열릴 입장이다. 당연히 여야가 또 대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전부터 탈이 많더니만 출범뒤에서 순조로운 것이 하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