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26일부터 산별총파업
상태바
보건의료노조, 26일부터 산별총파업
  • 이정민 기자
  • 승인 2007.06.2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후 2시 중노위 조정회의... 직권중재 회부하면 파국

▲ 보건의료노조는 22일 서울 영등포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5일 밤 12시까지 산별중앙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총파업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석희열
전국 114개 병원 3만여 명의 조합원을 거느리고 있는 보건의료노조가 의료법 폐기와 산별협약 요구 쟁취를 위해 오는 26일 산별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9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내고 18~21일 쟁의행위를 위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77.9%( 2만6794명 투표에 2만873명 찬성)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해 놓은 상태.

보건의료노조는 22일 서울 영등포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5일 밤 12시까지 산별중앙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26일부터 총파업투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조는 25일 오후 8시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조합원 6000여 명을 모아 놓고 '산별파업 전야제와 의료법 폐기 2007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또 중노위 조정 마감시한까지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곧바로 전국지부장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파업일정을 결의한다.

특히 산별파업 첫날인 26일 오후 수원 경기도청 앞으로 조합원들을 총집결시켜 '장대수 경기도립의료원장 퇴진 촉구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어 장 의료원장을 집중 타격할 예정이다. 

홍명옥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병원 사용자 쪽은 더 이상 직권중재 악법에 의존하면서 내부 조율이 어렵다는 핑계로 불성실교섭을 중단하고 노사 자율교섭을 통해 산별중앙교섭이 타결될 수 있도록 마라톤교섭에 적극 나서라"고 제안했다.

홍 위원장은 정부에 대해서도 "산별교섭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이미 사망선고를 받은 직권중재에 회부하지 말고 노사가 자율교섭으로 산별교섭을 타결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그러나 중노위가 직권중재에 넘기지 않고 노사 자율교섭을 보장한다면 응급실 등 주요 부서에 필수인력을 배치하여 환자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건의료 노사는 지난 4월 23일 이후 두 달 동안 9차례 본교섭을 진행해왔지만 사용자 쪽 노무사의 산별교섭 참여 문제와 임금 등 쟁점에 막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가장 큰 쟁점은 역시 ▲비정규직 사용 사유제한, 직접고용 비정규직 정규직화, 간접고용 비정규직 고용안정 등 비정규직 문제와 ▲임금 9.3%(비정규직은 9.3% 이상) 인상 및 산별최저임금 93만6320원 적용 등 임금 문제다.

사용자 쪽 간사를 맡고 있는 박찬병 삼척의료원장은 "지난해 합의된 사용자단체를 만들면서 전문성이나 특성간 갈등 조율 때문에 외부 노무사와 계약을 맺어 교섭에 활용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노조에서 노무사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 교섭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파업까지 가지 않고 노사 자율교섭을 통해 산별교섭을 원만하게 해결한다는 게 사용자 쪽 기본 입장"이라며 "중노위의 조정 마감시한까지 최대한 인내력을 갖고 실무교섭과 본교섭을 병행하며 산별교섭을 타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노동위원회는 오늘 오후 2시 노사 양 쪽을 중노위로 불러 1차 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정민 기자 sky2jm@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