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기지이전 사업단장 임명 논란
상태바
주한미군기지이전 사업단장 임명 논란
  • 김희선 기자
  • 승인 2010.09.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김기수 전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임명... 시민들, 강력 반발

▲ 천안함 46용사 안장식.
ⓒ 데일리중앙
주한미군기지이전 사업단장에 김기수 전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이 임명됐다.  

17일 한 매체에 따르면, 국방부는 김기수 예비역 중장을 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으로 임명해 오는 20일부터 업무를 개시할 방침이다.

김 전 본부장은 지난 6월 감사원이 "천안함 침몰사건과 사후 대처에 책임이 있다"며 국방부에 징계 등의 조치를 의뢰한 25명의 공무원 및 군인 중에 포함됐다. 그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 이후 전역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징계대상이던 예비역 장성을 고위직에 임명한 것에 대하여 국방부의 천안함 징계 의지가 퇴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 전 전략기획본부장의 자질 및 인성, 업무능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상승 추세.

익명을 요구한 한 시민은 미군기지이전 사업개발과 군 관계자와의 업무처리 능력과 연계, 전문적 지식과 경력을 갖춘 인사가 사업단장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군기지이전사업단은 한시적, 특수조직으로서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새롭고도 전문적인 영역을 다루는 기관. 따라서 사업단장 역시 국방부 내에서 다른 일반부서의 인사 시스템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전문성 있는 인사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

일부 시민은 "천안함 사태로 인한 유족들의 눈물이 채 마르기도 전 천안함 사태 징계 조치를 받은 김 전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이 임명됐다는 사실에 울분을 토한다"며, "국방부의 이같은 결정은 천안함 유족들을 두 번 울리고 그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잔혹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 시민은 <데일리중앙>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이명박 대통령이 이 사실을 알게 되신다면, 천안함 유족들을 무시하고 이같은 인사를 이행한 군 관계자들을 혼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민은 그러나 "김태영 국방부 장관님의 인정많은 성품을 알고 있다. 아마, 여러가지 정황이 김 前 본부장을 사업단장에 임명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그분(김태영 국방부장관)이 이 일로 인해 곤란한 일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희선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