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장관 퇴임 뒤 기업서 거액 거둬" 논란
상태바
김성호 "장관 퇴임 뒤 기업서 거액 거둬" 논란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3.09 22: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장관 시절엔 친기업 발언... 퇴임 뒤에는 기업들로부터 거액 모금 활동

▲ 김성호 국정원장 후보자.
김성호 국가정보원장 후보가 지난해 법무장관에서 물러난 뒤 재단법인을 세워 기업들로부터 15억원이 넘는 출연금을 거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김 후보는 법무장관 시절에는 친기업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고, 최근에는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삼성비자금 폭로로 '삼성떡값' 의혹에 휘말려 있다. 특히 법무부 장관으로 있던 지난해 5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에 대해 정착 참작의 여지가 있다고 말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한국방송은> 9일 밤 'KBS 뉴스9'에서 이런 김 후보가 법무장관 퇴임 뒤 재단법인을 세워 여러 기업으로부터 십 수억원 대의 출연금을 거둔 사실이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국정원장 후보는 법무장관에서 물러난 뒤 지난해 12월 재단법인을 설립해 자신이 초대 이사장을 맡으면서 두 달 새 15억원이 넘는 출연금을 모았다. 출연 기업은 엘지와 금호 아시아나 등 20여 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정부의 법무장관을 지내면서 대통령의 눈 밖에 나면서까지 친기업 발언을 서슴지 않던 그가 장관직에서 물러난 뒤 '점찍어 둔' 기업들로부터 거액을 거둬 챙긴 것이다.

그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각종 연구사업에 출연금을 쓰겠다고 했으나 법인에는 전문연구원을 단 한 명도 두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무실도 자신의 개인 변호사 사무실을 같이 쓰고 있고, 두 명뿐인 재단 직원 역시 변호사 사무실 직원이다.

김 후보는 지난 5일 국정원장 후보자에 내정되자 재단이사장에서 물러났고, 재단 홈페이지도 폐쇄했다.

그는 또 지난해 9월부터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사건 수임은 하지 않는 대신 재벌 등 기업체 20여 곳과 법률 자문계약을 맺고 자문료를 받아 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 쪽은 지난 5개월 동안 2억 원대의 자문료를 받았다고 <한국방송>에 밝혔다.

김 후보 쪽은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에는 자문계약을 모두 해지했으며, 출연금도 법인 차원에서 순수하게 조성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우성 기자 rambo53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피래미 2008-03-10 01:56:56
참여정부에서 법무부장관할때부터 퇴임후를 생각했다는거네. 더군다나 이명박이 대통령될것같으니까 노무현대통령한테는 멋대로 대하면서 명바기로 말을 갈아탈 준비를 했다 이거네. 꼬대꼬대 동기들끼리니까 오죽 죽이 잘 맞았을까. 기업하기 좋은 환경? 이명박이도 그걸 높이 사서 국정원장에 내정했다지 아마.그런데 알고보니 도둑놈 복장이구만. 기업들한테 돈 뜯어낼 목적으로 법인세우고 사람도 사무실도 없이 돈만 뜯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