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않은 길, 가지 못한 길... 책 갈피..."
상태바
"가지 않은 길, 가지 못한 길... 책 갈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0.11.2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극 <책, 갈피> 대학로서 공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드라마'

▲ 지난 17일부터 2011년 2월 17일까지 서울 대학로 상상아트홀 블루에서 공연되는 연극 <책, 갈피>. (포스터=한강아트컴퍼니)
ⓒ 데일리중앙
"연극 '책, 갈피'... 언제나 전교 1등을 하는 여자 아이와 그 아이를 짝사랑하는 남자 아이, 그녀와 1등을 두고 경쟁하는 또 다른 여자 아이, 남자 아이를 짝사랑하는 또 다른 여자 아이, 그리고 이 서점의 주인 누나와 그 누나를 좋아하는, 재수생. 이 아이들이 서른이 될 때까지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책에 얽힌 추억과 서점에서 만난 애틋하기도 하고 마음 아프기도 한 첫사랑의 기억이 어우러져, 오랜만에 들춰보는 일기장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의 이야기다." (연극 '책, 갈피' 시놉시스에서) 

지난 17일 서울 대학로 상상아트홀 블루에서 막이 오른 연극 <책, 갈피>(연출 이양구/ 제작 극단 해인·한강아트컴퍼니)는 대전시 은행동의 한밭서점을 배경으로 1991년부터 2002년까지 중고등학생들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중학생 시절 누구나 겪어봤음직한 한 장면, 또 고등학생 시절 한 장면. 대학시절이 한 장면, 취업을 한 장면 등 모두 네 개의 장으로 구성돼 청소년에서 어른으로 커가는 과정을 담은 성장드라마다.

이 연극은 주인공들이 학창시절 대전의 한 서점을 드나들면서 느낀 갈등과 책에 얽힌 추억을 소재로,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다는 게 뭘까' 하는 진지하고 행복한 고민을 이끌어낸다.

북카페에 와 있는 듯한 무대가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 지난 17일부터 2011년 2월 17일까지 서울 대학로 상상아트홀 블루에서 공연되는 연극 <책, 갈피>의 한 장면. (사진=한강아트컴퍼니)
ⓒ 데일리중앙
<책, 갈피>는 서점이 극장에 들어온 공연이기보다는 극장이 서점으로 변한, 이를테면 대학로에 임시로 서점이 문을 연 공연이다. 관객들은 공연장 입구를 들어서는 순간, 가득 쌓여져 있는 책들로 인해 이 곳이 공연장이 아닌 자그마한 서점에 와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무대 효과는 무대 위 마법의 세계로 관객들을 끌어들여, 다시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장치들이 일상에 지친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 삶에서의 비일상성을 체험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책을 통해 미래의 꿈과 희망을 그리고 희미해져버린 꿈과 희망을 동시에 느낀다

<책, 갈피>는 중고등학생들에게는 미래의 꿈과 희망을 미리 만나보는 시간이, 어른이 되어버린 사람들에게는 흘러간 학창시절에 가졌지만 이제는 희미해져버린 꿈과 희망을 다시 떠올려보는 추억 여행을 선사한다.

그래서 이 공연은 책방을 배경으로 하는, 첫사랑에 관한 소박한 드라마이면서 한편으로는 엄마가 청소년 자녀와 함께, 교사가 학생과 함께 웃으며 볼 수 있는 연극이다.

연출을 맡은 이양구 감독은 "이 공연을 보고 난 뒤 중고등학생들이 인생에서 책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되었다며 한 권씩 책을 사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운 겨울 가슴을 따뜻하게 덥혀줄 이 연극에는 백선우·조시현·최설화·박근록·이나리·정보연·이하나·송유현·고지현씨 등이 출연한다.

대학로 상상아트홀 블루에서 2011년 2월 27일까지 공연된다. (공연 문의 ☎ 02-3676-3676, 070-4084-3676)

이지연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