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3사, 유튜브에 저작권 침해 공동대응
상태바
방송3사, 유튜브에 저작권 침해 공동대응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8.03.1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사용자제작콘텐츠(UCC) 동영상 포털 1위인 유튜브(YouTube)의 한국 서비스 유튜브코리아(kr.youtube.com)가 지난 1월 문을 열면서부터 계속돼 온 저작권 침해에 대해 방송사들이 공동 대응에 나섰다.

<한국방송> <문화방송> <서울방송> 등 방송3사는 14일 인터넷 자회사 <KBS인터넷> <iMBC> <SBSi>와 함께 유튜브 쪽에 1차로 저작권 위반 행위의 중지와 재발방지 조치를 촉구하는 내용증명 등의 공문을 13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SBSi> 전략기획팀 관계자는 "유튜브코리아 서비스는 방송3사 저작물에 대한 불법적인 침해 규모가 크고 그 영향이 국내 인터넷 이용자뿐 아니라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에게까지 미칠 수도 있을 만큼 심각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2005년 설립된 유튜브는 약 6500만개의 동영상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1분마다 1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올라올 정도의 세계 최대 동영상 UCC 공유사이트이다. 유튜브 쪽은 지난 1월 23일 한글사이트를 공식 오픈하면서 "한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들을 만나볼 수 있는 현지화된 사이트로 구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튜브코리아가 오픈 한지 두 달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 동영상 UCC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인 저작권 보호에는 얼마나 적극적일까.

현재 유튜브코리아에 접속해 보면 최근 방영된 방송3사의 드라마ㆍ예능ㆍ오락 프로그램 에서부터 과거에 방영된 프로그램까지 엄청난 분량의 불법 저작물이 유통되고 있다. 더욱이 이용자들의 접속 지역이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에 퍼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방송3사 등은 "유튜브가 국내 서비스를 개시한 만큼 국내 저작권 및 관련법을 준수하는 서비스를 진행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내용증명 수신 이후에도 적극적인 저작권 보호가 없을 경우 국내 OSP 업체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응과 같이 법적 대응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방송3사와 인터넷 방송3사의 적극적인 저작권 침해 중지 및 재발방지 요청에 대해 유튜브 쪽이 어떤 대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우성 기자 rambo53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