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금실 "백의종군하겠다" 총선 불출마 선언
상태바
강금실 "백의종군하겠다" 총선 불출마 선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8.03.19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선대위원장 맡을 듯... "지도부는 자신의 모든 걸 버릴 수 있어야 한다"

▲ 강금실 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가오는 4.9 총선에서 지역구는 물론 비례대표에도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비례대표 상위순번이냐 지역구 전략공천이냐. 꾸준히 출마설이 나돌았던 민주당의 간판 강금실 최고위원이 19일 4월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을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백의종군하겠다"며 지역구는 물론 비례대표 출마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출마 포기 이유로 강 최고위원은 ▲아직도 민주당이 많이 어렵다는 점과 ▲최고위원직을 시작할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백의종군하겠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지도부로서 당을 살리기 위해 자기 몸도 영혼도 다바쳐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최고위원직 수락 당시 당의 지지율이 한 자리수였는데 그 때의 마음으로 다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 최고위원은 지난해 대선 때 당에 합류해 비례대표 1순위로 거론돼 왔으나 전날 마감된 비례대표 공천에는 신청하지 않았다. 강 최고위원은 당 선대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강 최고위원은 이날 아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총선 불출마 등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으며, 손학규 대표 등이 불출마를 만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 최고위원의 이러한 결정은 민주당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쇄신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국민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강 최고위원은 그동안 작은 기본권이라도 던져서 민주당의 승리를 일궈내야 한다고 고민해온 것으로 안다"며 "비례대표 상위 순번이 거의 확실한데도 이를 포기함으로써 살신성인의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