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80%, 야간이나 공휴일에 일반의약품 구매 불편
상태바
소비자 80%, 야간이나 공휴일에 일반의약품 구매 불편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1.01.1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 야간이나 공휴일에 해열제나 감기약과 같은 일반의약품을 구매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4~6일 서울과 5대 광역시에 사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0.4%가 야간이나 공휴일에 약국이 문을 닫아 일반의약품을 구입하는 데 불편함을 겪었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안전성이 확보된 일반의약품의 소매점 판매(32.4%) ▲심야 및 공휴일 당번약국 의무화와 확대 시행(32.0%) ▲소매점 판매·당번약국 확대의 동시 시행(29.8%)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79.4%의 소비자는 약국 외 소매점(슈퍼, 편의점 등)에서 일반의약품을 판매할 경우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현재는 해열제와 감기약 등 이미 안전성이 검증된 일반의약품조차도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야간이나 휴일에 아픈 소비자들은 약국이 문을 열 때까지 기다리거나 응급상황이 아닌데도 응급실을 찾아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농어촌 거주 소비자의 어려움은 더 심각해서 전국 215개 기초행정구역(1읍, 214면)에는 아예 약국이 없는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건복지부에 ▲당번약국제·심야응급약국제 의무화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 허용 등 일반의약품 구입과 관련된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