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상권 활성화 위해 구도심 살리기 대책 필요
상태바
부평상권 활성화 위해 구도심 살리기 대책 필요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1.03.0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포럼, '부평상권 활성화 방안' 토론회 열어... 다양한 정책대안 봇물

▲ '인천을 새롭게 여는 생생포럼'은 9일 오후 부평문화원에서 '부평 상권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토론회를 열어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사진=생생퐇럼)
ⓒ 데일리중앙
인천 부평 상권 활성화 방안으로 구도심 상권을 살리기 위한 구조적이고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될 경우 부평 상권이 황폐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과제로 제시됐다.

9일 오후 '인천을 새롭게 여는 생생포럼'(대표 이경호) 주최로 부평문화원에서 열린 '부평 상권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토론회에서는 부평구청장과 시의원, 구의원, 부평지역 중소상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먼저 발제를 맡은 이성만 시의원은 "부평 상권은 인천시 최대의 상점가로 인식되어 왔으며, 인구 60만의 풍부한 유통고객이 존재하는 상권이나 향후, 검단 신도시, 청라, 영종 하늘도시 및 아라뱃길 주변 각종 택지 개발지구가 진행됨에 따라 부평지역의 인구 유출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특히, 내년 10월 서울지하철 7호선이 부평지역까지 연장 개통되면 많은 유동 인구 부평역을 거치지 않고 부천 상동과 서울 등지로 바로 빠져나가게 되어서, 부평역을 중심으로 한 부평 상권은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이 의원은 "부평구 차원이 아닌 인천시 차원의 도시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동양 최대라고 하는 부평역 지하상가, 문화의 거리, 부평시장이 함께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체제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부평역 앞 일대를 중심 상업지구로 개발하고, 기업 유치를 전제로 개발할 경우에는 용적율 인센티브를 적용하고 업무시설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아울러 "부평역 철로 주변을 도시개발 사업지구로 지정하여 개발함으로써 젊은층을 유치할 수 있는 시설 확보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교통 측면의 상권 활성화 사례' 제목으로 발제에 나선 석종수 박사는 "과거 동인천을 중심으로 하던 상권이 주안, 관교동, 부평 등 신개발지로 옮겨온 것과 마찬가지로, 이들 지역의 상권도 다시 신개발지로 옮겨가고 있다"며 "서울로 연결되는 지하철 7호선 개통은 이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석 박사는 "도시 외곽에서는 자동차 접근성을 바탕으로 상업 활동을 하지만 도심에서는 사람의 접근성을 높여서 집객 효과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중교통 수단 접근성 향상, 사람들이 이용하기 쉬운 보행로 조성,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정책 수립을 제언했다.

그는 이어 제주 연동의 '차 없는 거리'나 울산의 '디자인 시범 거리' 조성 사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인태연 부평 문화의 거리 상인회장은 "자금 지원만으로는 상권의 쇄퇴를 막을 수 없으며, 상권 활성화를 위한 인천시 차원의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자전거 도로를 시장과 부평역 중심으로 개설하여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박원용 인천 지하도상가 연합회 기획실장은 "부평역을 중심으로 한 지하도 상가는 동양 최대의 규모로서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외국인 관광 쇼핑의 명소가 되도록 인천시의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경전 부평 풍물축제 전 기획단장은 도시 재생 상업을 문화와 접목해 성공시킨 일본 요코하마의 사례를 들고, 부평로터리 지하상가도 비어 있는 지하 공간을 싼 값에 예술가들에게 임대해 시장 로터리를 예술가들의 지하상가로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다.

토론회 사회를 맡은 문병호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지난 8년 동안 송도 중심의 인천시 정책으로 구도심의 상권 약화가 가속되고 있다"며 "좀 늦은 감은 있지만 구도심의 상권 쇄락을 막을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도록 인천시에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최우성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