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타운반대연합 "뉴타운 재개발 멈추라"
상태바
경기뉴타운반대연합 "뉴타운 재개발 멈추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1.03.10 20:1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뉴타운재개발반대연합 주민 등은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윤용
경기뉴타운재개발반대연합은 10일 경기도가 추진하는 뉴타운 재개발 사업을 즉각 멈출 것을 촉구했다.

경기뉴타운반대연합 목영대 상임위원장과 구리뉴타운반대 시민비대위 허현수 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장)에서 홍희덕·유원일·조승수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가 추진하는 도시재개발은 폭력적인 방식으로 도시와 생명을 죽이는 것이라는 사실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경기도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목영대 상임위원장은 "뉴타운 재개발은 공공이 자기 역할을 포기한 채 철저하게 민간의 주머니를 털어 기반시설과 임대주택을 확보하겠다는 무책임한 도시개발 방식"이라며 "아무것도 모른 채 조합 설립에 동의했다가 피를 토하고 후회하는 주민들이 속출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들에 따르면, 군포금정지구와 안양만안지구, 평택안정지구, 오산시 오산지구가 현재 도시재개발의 효력 상실 또는 취소, 무산 위기에 이르고 있다. 또 의정부, 군포, 평택, 부천, 구리 남양주, 김포 등 경기도 내 뉴타운 재개발 지구 주민들의 반대 투쟁이 갈수록 격렬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3일 뉴타운 사업 추진의 책임을 인정하고 근본적인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오는 11일에는 경기도 지역 여야 국회의원과 각 시군 지자체장, 김문수 지사의 정책간담회가 예정되어 있다.

▲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경기도 뉴타운 재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기자회견에 민주노동당 홍희덕·창조한국당 유원일·진보신당 조승수 국회의원(왼쪽부터)이 참석해 연대와 지지발언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윤용
경기뉴타운반대연합은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찬성의견이 75% 이하일 경우 뉴타운 취소 및 해제의 1차 대상으로 하고 ▲토지구획정리된 사업지구는 무조건 해제 ▲이미 설립된 추진위와 조합의 해산 및 구역지정 일몰제 도입 ▲도시재정비사업에서 토지의 강제수용 관련 법률조항(도정법 38조) 삭제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목 상임위원장은 "이제는 잘못된 도시재개발을 멈추고 서울시가 추진하는 휴먼타운, 주거지종합관리계획 등 다양한 대안개발 방식으로 바꿀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입자 2011-03-14 14:02:24
뉴타운지역 주민들의 80%가 세입자다.
지역주민 80%를 무시하는 개발이 주민의견을 반영하는 개발인가?
세입자들 의견도 뉴타운 추진여부 결정에 반영하라!

서광호 2011-03-13 09:07:08
결국 서민들을 잡는다. 경기도는 재개발정책 당장 종단하라!!!

이재춘 2011-03-11 11:48:11
경기도내 뉴타운지역에 광명시 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