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화 의원 제명... 정치보복 논란 확산
상태바
고진화 의원 제명... 정치보복 논란 확산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8.04.0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다른 당 후보 지원유세는 해당행위" 제명처분... 야권 "정치보복"

▲ 고진화 의원이 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 윤리위원회가 자신을 해당행위자로 규정, 제명조치한 것에 대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불복 입장을 밝혔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한나라당이 한반도 대운하 반대 운동을 벌이며 다른 당 후보 지원유세에 참석했던 고진화 의원을 1일 전격 제명하자 정치보복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고 의원은 헌법소원을 내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나라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고 의원의 행위에 대해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당의 위신을 훼손한 해당행위에 해당된다"고 결론내고 윤리위 규정 21조에 따라 고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현역의원이 당 윤리위에 의해 제명당한 것은 의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인명진 윤리위원장은 "고 의원은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와 함께 대운하 반대 초당적 실천연대 집행위원장을 맡아 춘천의 민주당 후보와 대운하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했고, 어제 서울 은평을에서는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 유세차량에서 '문 후보의 승리는 확실하다' '대운하를 강요하는 오만한 한나라당과 이재오를 심판해 달라'며 문 후보 지지 연설을 했다"며 "또 심상정 후보 지지 연설에서도 발언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고 의원이 징계를 받은 것은 대운하 정책을 반대해서가 아니라 타당 후보를 지지하는 유세에 참여한 것이 해당행위의 사례가 됐기 때문"이라며 "노골적 해당행위를 도발적, 의도적으로 하는 것을 당으로서는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사자인 고진화 의원은 "오늘 당 윤리위원회에서 취해진 제명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사안의 부당성에 대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당 윤리위 결정에 정면 반발했다.

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히고 "이번 사안은 '경부운하 저지를 위한 초당적 실천연대' 집행위원장 자격으로 행한 행위로 당은 대운하에 대한 어떠한 공식적 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이기에 당의 이념위반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은 선거운동기간 동안 대운하 반대 의지가 확고한 후보들에 대한 지원유세는 계속할 것이며, 국민과 약속한 '대운하저지 1천만 서명운동'을 위한 연대활동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당내 투쟁을 통해 낡은 정치유령과 싸우는 마지막 전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2일 진보신당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을 방문하여 오후 4시부터 상계동에서 한반도 대운하 반대 지지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야권에서도 한 목소리로 한나라당의 고 의원 제명조치를 비난하며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통합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고 의원이 이명박 당시 후보의 도덕성을 비판하고 대운하를 반대한 것을 이번에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며 "대통령의 눈치를 보고 속 좁게 내린 결정이자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김재두 부대변인도 "고진화 의원의 행위가 해당행위가 된다면 한나라당은 소위 '친박연대'에게 우호적 감정을 표출한 박근혜 전 대표를 먼저 제명했어야 한다"며 "고 의원의 제명은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당내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희생양이며, 대운하 반대 의원들에게 재갈을 물린 격"이라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이번 결정에 내부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했다고 판단한다"며 "이명박 정부의 2인자인 이재오 의원이 문국현 후보에게 뒤지고 있는 것에 대한 감정적 조치로 고 의원은 당의 실세에 괘씸죄로 눈 밖에 난 정치적 희생양"이라고 말했다.

또 진보신당 심상정 의원은 "'제명사유'와 관련된 당사자로서 유감스럽다"며 "고진화 의원이 당명으로 이름을 내어 준 것도 아니고 소신에 따라 정책공조를 했을 뿐인데 이를 제명하는 것은 공당의 품격을 저버리는 것이며, 공당을 대운하추진단으로 격하시키는 발상"이라고 개탄했다.

고 의원은 한나라당 공천 탈락한 뒤 창조한국당 문국현,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가 주도하는 대운하 반대 실천연대 집행위원장을 맡아 한반도 대운하 반대 운동을 벌여 왔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