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의원 "고리원전 1호기가 문제였다"
상태바
조경태 의원 "고리원전 1호기가 문제였다"
  • 윤용 기자
  • 승인 2011.04.13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경태 민주당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 조경태 국회의원(부산 사하을)은 부산 기장군 장안읍의 고리원전 고장사태와 관련해 "1호기가 문제였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13일 오후 고리원전을 긴급 현장 시찰한 뒤 성명을 내어 이 같이 지적하고 고리1호기의 가동 중단과 폐쇄를 요구했다.

조 의원은 "원전 운영과 관리의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는 고리1호기 연장 가동 후에 단 한번의 고장이 없었다고 했지만, 낙뢰로 인한 가동 중지가 두 건 발생된 것이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에 의해 확인됐다"며 "주무부처가 고리원전 1호기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무부처의 안일한 관리 속에 12일 오후 8시48분에 고리1호기가 전원공급계통 인입차단기 고장으로 가동이 중지돼 주민들의 불안이 극심해 졌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한 "고리1호기는 설계수명이 끝난 노후 원전으로 사고 위험이 높다"면서 "원전 가동이 장기화될 경우 외벽과 원자로용기 등 안전 상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2m 높이의 호안방벽만 있는 고리원전 전체가 지진해일에 구조적으로 무방비한 상태에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취수구의 길이는 고리 1·2호기가 142m, 신고리 1·2호기가 146m에 불가해 쓰나미가 밀려왔다 빠질 때 취수가 불가능해져 냉각장치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 의원은 특히 "2007년 고리원전 1호기 연장 운전 평가 시, 우회적 방법으로 허용 기준을 만족시킨 것으로 드러났다"며 "원자로용기가 안전하지 못하다고 평가를 받자 원전 관계자들은 다른 기준을 적용하거나단서조항을 활용해 변칙 연장한 의혹도 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세계최대밀집원전단지인 고리단지는 사고가 날 경우 연쇄사고로 확산되고, 이는 부산·울산·경남·경북을 포함해서 방사성 물질 누출 등 대재앙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조 의원의 현장 시찰에는 이성숙 시의원을 포함한 부산시 광역의회의원과 기초의회의원 40여 명이 함께했으며, 부산환경운동연합의 최수영 사무처장과 환경과자치연구소 서토덕 기획실장이 함께했다. 

윤용 기자 hiddink7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