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과 채소 안전하게 이렇게 드세요"
상태바
"과일과 채소 안전하게 이렇게 드세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8.04.15 16: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은 15일 최근 소비가 늘고 있는 과일, 채소, 샐러드 등 신선식품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세척 및 개인 위생을 지킬 것을 당부했다.

과일·채소 등 신선식품은 주로 생식이나 간단한 조리 과정을 통해 섭취하므로 식중독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개인의 위생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은 식약청이 밝힌 안전한 식품섭취 방법이다.

◆개인위생관리 철저= 식중독균은 사람의 손을 통해서 전이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식품을 취급하는 사람은 반드시 손을 씻은 뒤 취급해야 하며 손은 비누를 이용해 따뜻한 물로 20초 이상 잘 씻고 말려야 한다.

◆철저한 세척= 과일·채소 등에 존재할 수 있는 미생물, 기생충, 잔류농약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수돗물로 철저히 씻어야 한다.

세척제를 이용할 경우 과일·채소류 세척 시 식품에 직접 접촉이 가능한 세척제(1종 세척제)를 사용하면 오염물질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세척제 사용 뒤에는 흐르는 물로 충분히 세척해 세척제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교차오염 방지= 과일·채소류의 절단 시에는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전용도마 및 칼을 사용해야 한다.

◆냉장보관= 구입한 식품은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섭취 뒤 남은 과일이나 채소 등은 별도 포장, 냉장고에 보관함으로써 신선도를 유지하고 미생물 오염 및 증식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미연 2008-06-04 18:55:29
안녕하십니까 인터넷 종합가입점입니다.

1, 100m x-peed 가입 하시면 현금 20만원! 을 드립니다

2, 월..27500 원에 저렴하게 사용하시고 20만원! 현금 받을수있는기회!

3, 닌텐도wii, PDP , 세탁기 까지 각종 사은품 증정!


4, 당일설치 가능 ! 개통확인시 사은품. 바로 바로 쏜다!!


5, 1:1 고객 관리 및 상담 관리!

6, 차후 사은품 까지 책임 지겠습니다!
가입 및 상담문의 :1544-1227


p/s
허락없는 광고 글 사과 드립니다 게시판과 상관 없는 글 혹은 엄무에 방해가 되신다면. 그냥 삭제 하시고. 주소알려주시면 글이 올라오지 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