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남북경협 4원칙 따라 추진할 것"
상태바
청와대 "남북경협 4원칙 따라 추진할 것"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8.04.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는 18일 이명박 대통령의 남북 연락사무소 설치 제안과 관련해 "갑작스런 제안이 아니고 오랫동안 구상해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남북 간의 대화도 전략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고 민족의 먼 장래를 위해 서로 진정성을 갖고 내실 있는 실질적 진전이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는데, 연락사무소 제안은 그 연장선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대북관계는 인내심을 갖고 원칙있는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조금 도발적인 언행을 하는 것에 흔들리지 않고 일관성 있게 한민족의 장기적인 미래에 무엇이 도움이 될 것인지 실질적으로 논의하는 채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대통령이 연락사무소 설치를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또 대북 경협과 관련해서는 ▲비핵화 진전에 따른 단계적 지원 ▲경제적인 타당성 ▲재정적인 부담 능력 ▲국민적 합의 등 이른바 '4원칙'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4원칙은 이명박 대통령의 구상"이라며 "공식적으로 대북경협 4원칙으로 이름을 붙여 남북 간 경협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인도적 식량지원을 북핵과 연계하지 않겠다고 한 데 대해 이 대변인은 "큰 원칙은 지키되 유연히 접근하겠다고 하는, 그 맥락에서 대북적 인도적 지원도 별개로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 차원에서 접근하겠다는 것이고 그러한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